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모델./삼성전자 제공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모델./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중남미 시장에서 인공지능(AI) 가전 누적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40%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세탁기와 건조기가 하나로 합쳐진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판매 호조에 힘입어 세탁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80% 늘었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서 현지 맞춤형 AI 가전 라인업을 확대하고, AI 가전 체험 공간을 구축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 AI 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왔다.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 AI 무풍 에어컨',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 건조기 등 고도화된 AI 기능을 탑재한 최신 가전을 선보였다. 또한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전자동 세탁기 등 중저가 가전으로 범위를 넓혀 중남미 AI 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올해 9월에는 중남미시장에서의 AI 홈 저변 확대를 위해 과테말라에 체험형 쇼룸 '까사 삼성'을 오픈했다. 방문자들은 실제 거주 공간처럼 꾸며진 AI 홈에서 음성 제어, 사용자 루틴에 따른 자동화 기능 등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연결된 AI 가전이 제공하는 편리한 설루션들을 체험해볼 수 있다. 앞서 7월에는 중남미 최초로 파나마에 기업간거래(B2B) 체험 공간인 '비즈니스 익스피리언스 스튜디오(BES)’를 열고 기업과 공공기관, 비즈니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AI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중남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중남미 스마트 가전 매출 규모는 올해 약 26억달러에서 2029년 약 38억달러로 연평균 10%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높은 성장률의 배경에는 스마트 홈에 대한 중남미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비해 낮은 스마트 가전 보급률이 꼽힌다. 올해 중남미 지역의 스마트 가전 보급률은 약 11%로 한국(63%), 미국(18%), 유럽(16%)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밀레네 고메스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 디렉터는 "AI 기반 가전과 스마트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에서 집은 삶의 리듬과 요구에 반응하는 중심 허브로 진화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부터 실속형까지 다양한 AI 가전을 통해 중남미 스마트 홈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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