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래미안 원페를라에 '래미안 인공지능(AI) 주차장'을 최초로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래미안 원페를라는 방배6구역 재건축 사업으로 공급되는 단지로 이달 26일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2개층에 16개동, 총 1097가구로 구성됐다. 주차장은 지하 1층부터 지하 4층에 배치된다. 일반주차 1902면과 전기차 충전 구역 101면으로 가구당 1.8대를 주차할 수 있다.
'래미안 AI 주차장'은 일반적인 아파트 주차장에 구축되는 주차 관제, 주차 유도, 전기차 충전 시스템을 통합 연동해 최첨단 AI 기술과 결합해 입주자에게 차원이 다른 주차 경험을 제공한다. △AI 주차 서비스 △AI 전기차 충전 서비스 △AI 주차 관리 서비스 등 최첨단 AI기술이 적용되며 이를 통해 입주민 생활 편의와 안전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AI 주차 서비스'는 입주민의 평소 주차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하는 주차 위치나 거주동과 가까운 곳으로 추천·안내한다. 방문차량의 경우 사전 예약된 정보를 바탕으로 방문하는 동까지 최단 경로와 최적의 주차 위치를 제공한다. 주차 위치는 가구 내 월패드와 삼성물산의 홈플랫폼 '홈닉'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외출 시 월패드와 앱에서 출차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차된 층으로 엘리베이터가 자동 호출·운행되고, 주차구역 상부 표시 등을 점멸시켜 주차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AI 전기차 충전 서비스'는 입차 때 최적의 충전 위치로 안내해주고 차량번호를 인식해 자동으로 입주민을 인증하고 충전 요금은 관리비에 합산된다. 충전이 완료되면 통보해주고 차량 이동을 유도해 전기차 충전 구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불꽃감지센서 일체형 폐쇄회로(CCTV)TV도 설치됐다.
'AI 주차관리 서비스'는 주차장 곳곳에 설치된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를 활용해 장기 주차된 차량의 배터리 방전, 타이어 공기압 부족 등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알려준다. 전기차 충전 구역과 장애인 주차구역 내 불법 주차나 이면 주차 발생하면 빠르게 조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입주민이 매일 경험하는 주차 공간에서도 최상의 프리미엄을 느낄 수 있도록 최첨단 AI 주차장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주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