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미 감독 '파도', 로카르노 초청 받았다…어떤 작품?
정유미 감독 '파도', 로카르노 초청 받았다…어떤 작품?
  • 승인 2023.07.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치컷
매치컷

정유미 감독이 애니메이션 ‘파도’로 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오는 8월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열리는 제7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 정 감독의 신작 ‘파도(The Waves)’가 단편 경쟁 부문인 미래의 표범 섹션에 초청됐다.

로카르노 영화제는 세계 6대 영화제 중 하나로, 1946년부터 매년 8월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열리는 유럽의 권위있는 국제영화제다. 작가주의, 예술 영화에 대한 선호가 강해 전세계 씨네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로카르노 영화제는 특히 봉준호, 홍상수 등 국내 유명 감독들을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만든 계기를 마련해 준 바 있다.

정유미 감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현대미술관의 제작지원으로 만든 신작 ‘파도’를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로카르노 영화제에 초청받는 쾌거를 이뤘다.

‘파도’는 8월 2일부터 12일까지 열릴 로카르노 영화제의 국제 단편 경쟁 부문인 미래의 표범 (Pardi di domani) 섹션에서 8월 4일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공개된다.

‘파도’는 인간의 삶을 ‘파도’라는 은유를 통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정 감독 특유의 세밀한 연필 드로잉 기법이 돋보이며, 아이부터 노인까지 여러 명의 사람이 해변에 등장해 파도의 리듬 안에서 각자 그들의 삶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행동을 하고 결국 사라지는 장면들을 절제된 표현으로 그려낸다. 심플한 이야기 구성으로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보는 이의 감상에 따라 깊고 넓은 사유가 가능한 작품이다.

정 감독은 앞서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연애놀이(Love Game)’로 대상인 그랑프리를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이력이 있는 만큼 다가오는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서도 활약이 예상된다.

[뉴스인사이드 조유리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