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 ★부동산] 부동산 등기, 부부 공동명의로 하면 얼마나 절세할수 있나?
[별별 ★부동산] 부동산 등기, 부부 공동명의로 하면 얼마나 절세할수 있나?
  • 승인 2015.01.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칼럼] 부부 공동명의로 부동산 등기하면 절세할 수 있나

 #1. 가정주부인 김영순 씨는 몇 달 전 남편에게서 남편 명의로 돼 있던 주택의 지분 절반을 증여받았다. ‘부부 공동명의’로 해놔야 세금을 아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절세 목적이라지만 수십 년간 남편과 자식 뒷바라지하면서 살아온 세월을 보상받는 기분이었다.

 그렇다면 부동산을 단독명의보다 부부 공동명의로 했을 때 절세할 수 있는 이유는 뭘까.

우선, 집 팔 때 양도차익에 대해 과세되는 양도소득세가 줄어든다. 양도소득세는 양도차익이 클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누진세율 구조이고, 개인별로 과세된다. 따라서 공동명의의 부동산을 팔면 양도차익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낮은 세율을 적용받게 돼 절세할 수 있다.

상속세 절세효과도 볼 수 있다. 상속세도 누진세율 구조여서 부부가 재산을 나눠 갖고 있으면 혼자 보유하고 있을 때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예컨대 부부가 5 대 5 지분으로 공동명의의 등기를 해놓은 상태에서 배우자 어느 한쪽이 사망했다면 사망한 배우자의 지분인 50%에 대해서만 낮은 세율의 상속세가 부과된다.

취득 시 부담하는 취득세는 단일세율 구조여서 단독명의와 공동명의 간 세금 차이는 없다. 보유 단계에서 과세되는 재산세도 물건별 과세이므로 영향은 없다.

그러나 종합부동산세는 종전 세대별 합산에서 인별 합산으로 변경됐고, 마찬가지로 누진세율 구조여서 부부 공동명의가 유리하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단독명의에서 부부 공동명의로 변경 등기하면 배우자 한쪽이 상대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것으로 간주돼 증여세를 내야 한다는 점이다. 다만 배우자에게 증여하면 최고 6억원까지는 과세되지 않는다.

주택을 부부 공동명의로 변경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1가구 1주택 비과세 적용’을 계속 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원칙적으로 주택은 지분을 조금이라도 갖고 있는 경우 각각 한 채씩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지만, 1가구 1주택 비과세 적용 때는 가구 단위로 판단한다.

따라서 부부는 한 가구 구성원이면서 그 한 가구가 하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에게 증여하더라도 1가구 1주택으로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부동산태인 칼럼니스트 T&A세무회계사무소 손대원 세무사

사진=부동산태인 자료사진/ 부동산 등기, 부부 공동명의 절세할수 있나?

[클릭! 핫이슈]

[단독] 경찰, 방송인 마녀사냥 허지웅 관련 명예훼손 혐의 수사, 포털사이트및... 

압수수색검증영장에는 SSTV 외에 네이버, 다음카카오등 주요 인터넷 포털 2개사와 뉴스1, 조선닷컴등 언론사 2개 및 대표적 보수 인터넷 커뮤니티 1개사에 허지웅씨 관련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및 정보보호등에관한 법률위반' 혐의가...

현역 육군 여단장(대령) 女 부사관 성폭행 혐의 긴급체포,... 

현역 육군 대령이 여성 부사관을 성폭행한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 육군은 27일 육군 현역 대령(여단장)이 부하 여성 부사관을 성폭행한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고  밝혔다....

이세은 결혼 "예비 신랑 재벌2세? 말하기 조심스러운 부분…" 

배우 이세은이 결혼을 발표한 가운데 예비신랑이 준재벌 2세라고 보도돼 화제다. 27일 한 매체는 이세은의 남편이 부국증권 오너가의 아들이라고 보도했다. 부국증권은 국내 증권사 중 4번째로...

'냉장고를 부탁해' 가희 명품 복근 공개에 소유진 "예술작품"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배우 소유진이 절친인 가수 가희의 명품 몸매를 극찬했다. 가희의 몸매를 확인해 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소유진은 “많이 봤다. 샤워할 때 나도 모르게 보게 된다. 예술작품 같다”며 전했다.

클라라 카톡 해명 "속옷 사진 전송했지만… 꼬시려 보낸 거 아냐" 

클라라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속사 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 이 회장에게 카톡으로 비키니 화보와 속옷 화보를 보낸 것에 대해 “맞다. 어제 디스패치에서 보도한대로 제가 수영복 사진과 속옷 사진을 카톡...

[copyright SSTV all right reserved 2007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