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 한국금융지주 목표가 하향.."투자자산 리스크 실적 부담"
NH투자, 한국금융지주 목표가 하향.."투자자산 리스크 실적 부담"
  • 승인 2023.06.2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투자증권은 한국금융지주의 목표가를 기존 6만 5천 원에서 5만 8천 원으로 내렸으며 투자 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고 21일 전했다.

NH투자증권은 한국금융지주의  2분기 지배 순이익을 1천742억 원으로 예상했다.

작년 동기 대비 76.1% 늘었지만, 직전 분기보다 42.2% 감소했다.

한국금융지주의 계열사가 지닌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투자자산 리스크가 올해 내내 실적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NH투자증권은 예측했다.

윤유동 NH투자증권은 연구원은 "금융당국의 지침으로 한국투자증권이 보유한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대출로 전환할 시 자본건전성 지표인 순자본 비율(NCR) 위험 값이 상승해 추가적인 자기자본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한국금융지주는 지난 16일 한국투자증권의 자본 확충을 위해 4천억 원의 유상증자에도 참여했다"라고 말했다.

또 "기업금융(IB)에서는 부동산 PF는 어려웠으나 주식발행시장(ECM)·채권 발행시장(DCM) 등 전통 사업 분야의 성과가 양호할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트레이딩 부문은 2분기 말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 운용 손익이 감소했고 기타 부문에서도 해외 상업용 부동산 익스포저(위험 노출액) 4천억 원과 CFD 미수채권 충당금 등으로 24억 원 손실이 발생한다."라고 추정했다.

[뉴스인사이드 이현민 기자 hmin@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