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윤석열 대통령 ‘사적 채용 논란’에 1인 시위…“국민들 분노하고 있다”
고민정, 윤석열 대통령 ‘사적 채용 논란’에 1인 시위…“국민들 분노하고 있다”
  • 승인 2022.07.21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민영 페이스북
사진=박민영 페이스북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 채용 논란'에 반발해 1인 시위를 하는 것을 놓고 박민영 국민의 힘 의원이 "누가 보면 고민정 의원께서 공채로 청와대 대변인 되신 줄 알겠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매일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고민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민영 대변인을 향해 "이런 식으로 물타기를 한다고 해서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대통령실은 물타기를 중지 하십시오"라며 "'사적채용'에 대한 핵심 이슈는 민간인 수행원과 친인척 채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전대미문의 사태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는 보려하지 않고, 법대로 하겠다며 윽박지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 대통령실은 황 씨 아들, 우 씨 아들 등은 어떠한 과정과 절차를 거쳐 발탁되었는지 명확하게 설명해 달라"고 주장했다.

또 "권성동 대표와 우 씨 간에 이해충돌 여부는 없는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의원은 "친인척을 대통령실 2급 상당 선임행정관으로 채용한 것이 여전히 아무 문제없다고 생각하는지 대통령이 직접 답해 달라"며 "법이 모든 상식을 담을 순 없다. 다만 비상식적 행위가 발견됐을 때 법이라는 틀을 만들어 규제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법과 동일하게 4촌까지는 채용금지, 8촌까지는 신고하도록 하는 대통령실 친인척채용금지 법안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 의원은 "민간인을 국가1급 기밀을 다루는 대통령 순방 수행원으로 동행한 것에 대해 아무것도 해명되지 않았다"며 "대통령 수행원의 최종 결재는 대통령실 비서실장"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외교부장관의 결재에 따라 진행했다는 해명은 들었지만 비서실장은 어떤 이유로 민간인 수행원에 사인을 했는지 묵묵부답"이라며 "김건희 여사 일정에 누가 배석했는지, 관용여권은 정상적으로 발급되었는지, 어떤 근거로 외교부장관이 사인을 했는지 등 수없이 자료 요청을 했지만 지금까지도 묵묵부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법대로 했는데 무엇이 문제냐는 태도로 일관하지만, 법 위반이 있었다면 그건 감옥에 갈 일"이라면서 "저희가 지적하는 것은 '공정'을 생명처럼 여기는 정부에서 수많은 사적채용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무응답 혹은 윽박지르기로 일관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고 의원은 윤 대통령을 겨냥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며 대통령 집무실까지 옮긴 것 아니었느냐"며 "소통의 상징이라는 '도어스테핑'에서 왜 '사적 채용'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는 것인가. 지금 윤석열 대통령은 어디에 계신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