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에…“담당자 단순 실수”
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에…“담당자 단순 실수”
  • 승인 2022.06.23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경찰이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과 관련해 의견 조율이 미흡해서 빚어진 ‘단순 실수’였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이데일리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 치안감 인사 발표 2시간여 만에 대상자 7명 보직이 바뀐 데 대해 “행안부가 협의 중이던 안을 최종안으로 잘못 보내 발생한 사고”라면서 “결론적으론 인사 작업에서 보안이 강조되다 보니 행안부도 경찰도 실수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행안부 담당자가 왜 최종안을 잘못 보내게 됐는지는 알 수 없다”며 “대통령실, 행안부, 경찰청 삼자 간에 크로스체크를 해야 하는데 그게 미흡했다”고 말했다.

처음 발표된 인사는 대통령실 결재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최종안으로 공지하고서도 2시간 동안 정정 조치가 없었다는 점에 대한 비판과 뒷말이 무성하다.

하지만 경찰청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2시간 안에 인사 내용이 바뀌었을 시간이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어 “추천할 수 있는 범위와 내용을 고려하면 충분히 의견이 개진됐다”며 “의견이 100% 같을 수는 없지만 충분히 행사했고, 반영됐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1일 오후 7시께 유재성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사이버수사국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국장으로 내정하는 등 28명의 승진·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하지만 두 시간 여 뒤인 오후 9시30분께 국수본 수사국장 자리에 윤승영 충남경찰청 자치경찰부장으로 뒤바뀌는 등 7명의 보직을 정정하는 초유의 인사를 단행했다.

이를 두고 당시 경찰청은 “협의 과정에서 여러 버전의 인사 명단이 있는데 실무자가 최종 버전이 아닌 중간 버전을 올리고 나서 뒤늦게 오류를 발견했다”고 설명했으나, 이후 해명을 번복하며 “행안부에서 최종본이라고 온 것을 통보받아 내부망에 게시했는데 시간이 흘러 행안부에서 다른 안이 최종본이 맞다고 했다. 행안부도 잘못 보냈다”고 밝혔다.

한편 용산 대통령실은 이날 “인사를 번복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대통령실은 경찰 인사안을 수정하거나 변경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행안부 장관이 제청한 대로 그대로 결재했다”며 “인사 번복을 통해, 인사안을 통해, ‘경찰 길들이기’를 한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