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 관련하여 공십입장 발표
서울반도체,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 관련하여 공십입장 발표
  • 승인 2019.08.2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반도체 회사 전경
서울반도체 회사 전경

서울반도체가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 관련하여 공십입장문을 발표했다.

서울반도체는 법규정에 따라 산업안전 보건교육프로세스를 성실히 이행해 왔는데도 불구하고 협력사에서 위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게됐다고 사과했다.

이번 방사선 피폭사고가 발생한 장비는 소형발광다이오드패키지(LED PKG)를 촬영하는 품질검사장비이며, 문에는 안전장치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검사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넣고 문을 닫아야만 X-ray촬영이 가능하지만, 협력사의 작업과정에서 안전장치를 임의로 해제(테이프부착)하여 문을열고도 X-ray 촬영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해당 협력사와는 도급계약에 따라 업무수행이 위임되어 있어 해당 업체 관리자를 통해 교육 및 업무지시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물량압박”에 대한 언급은 전혀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8월 20일 오후 8시 30분 MBC에 보도된 "방사능에 피폭된 직원이 수십명이 넘는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현재까지 협력사의 진술을 바탕으로 진행된 원안위조사결과에 따르면 방사선 노출 의심자는 모두 7명이고 의심 환자의 혈액검사는 모두 정상으로 판정되었으며, 염색체 이상 검사 등 정밀 검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기술위원회가 8월 6일, 7일, 13일, 20일 4차례 당사를 방문해 관련자 면담과 작업장내 방사선 노출 정도 측정검사를 실시했으며, 장비 주변 및 해당 작업장에서는 방사선 노출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반도체는 앞으로도 정부와 원안위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앞으로 모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 환경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구성현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