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전 상품 '품절' 오류 뜬 이유는? 공식 해명보니…"정상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예정" [전문]
쿠팡, 전 상품 '품절' 오류 뜬 이유는? 공식 해명보니…"정상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예정" [전문]
  • 승인 2019.07.24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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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주문 오류/사진=쿠팡
쿠팡 주문 오류/사진=쿠팡

이커머스 업체 쿠팡에서 판매 중인 모든 상품의 주문이 품절로 중단되며 쿠팡 측에서 올린 해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4일 쿠팡측은 ‘금일 장애에 대해 설명드린다’는 입장문을 통해 “오전 7시부터 쿠팡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재고가 0으로 표시돼 상품의 주문 및 구매가 불가능해지는 장애가 발생했다”며 “해당 장애는 오전 11시 경에 복구되기 시작했으며 주문 및 구매가 정상화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쿠팡은 “다만 아직 일부 서비스에 영향이 남아있어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쿠팡의 주문장애는 재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인 것으로 밝혀졌다. 

쿠팡은 “해당 장애원인은 쿠팡의 재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로 밝혀졌다”며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앞으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50분 기준으로 쿠팡 홈페이지에서는 모든 제품의 주문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쿠팡 홈페이지는 접속이 가능하고 상품이 제대로 보이는 등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었지만, 상품을 클릭하고 '장바구니'나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OOO 상품이 품절되었습니다.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서 삭제 후 구매해 주세요'라는 문구가 나오고 결제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았다.

특히 식품과 의류 등 모든 상품에서 이 같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많은 구매자들은 불편함을 호소한 바 있다.

다음은 쿠팡 측의 공식 해명 및 사과문이다.

쿠팡 홍보실입니다.

24일 오전 7시 경부터 쿠팡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재고가 ‘0’으로 표시돼 상품의 주문 및 구매가 불가능해지는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장애는 당일 오전 11시 경에 복구되기 시작했으며 주문 및 구매가 정상화되는 중입니다. 다만 아직 일부 서비스에 영향이 남아있어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예정입니다.

해당 장애의 원인은 쿠팡의 재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로 밝혀졌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앞으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