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D] '숨어있는 보석' 횡성, 미래청정도시로 거듭난다
[VOD] '숨어있는 보석' 횡성, 미래청정도시로 거듭난다
  • 승인 2009.07.0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읍내를 가로지르는 섬강 ⓒ SSTV

[SSTV|이낙원 기자]대한민국 한우 브랜드 1위 '횡성한우의 고장' 횡성군(군수 한규호)이 미래청정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횡성은 그동안 강원도의 오지로 인식되면서 '횡성한우'로 한우가 제일 유명한 고장, '횡성더덕'으로 더덕이 제일 유명한 고장, '안흥찐빵'으로 찐빵이 제일 유명한 고장으로만 알려져 왔지만 최근에는 IT와 의료산업까지 적극 유치하며 자연과 첨단이 어우러진 미래 청정도시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미래 청정도시’ 횡성은 청정자연을 자랑하듯 물맑고 공기좋고 인심좋은 우리나라의 ‘숨은 보석’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청정자연과 경춘고속도로 개통, 제2영동고속도로 사업확정등으로 접근성이 많이 좋아져 주말농장이나 전원주택 단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횡성이 수도권에서 멀게 느껴지지만 서울에서 강릉을 가는 영동고속도로의 중간지점이며 원주에서는 불과 12Km 떨어진 원주의 전원 배후도시로의 역할도 하고 있다.

횡성하면 ‘횡성한우’를 떠올릴만큼 우리나라 한우 브랜드 랭킹1위를 자랑하고 있지만 횡성하면 한우말고도 자랑할것이 엄청 많다고 한다. 횡성은 횡성한우를 비롯하여 횡성더덕, 안흥찐빵, 어사진미, 강원참숯, 현대성우리조트, 우리별 천문대, 민족사관고등학교, 섬강, 어답산, 동치악산등 이루 헤아릴수 없을만큼 자랑거리가 많다.

   
강원참숯 ⓒ 횡성군청 홈페이지

횡성의 관광지는 무수히 많다. 그동안 강원도 관광지로 동해안이나 설악산을 많이 떠올리고 영서권에서는 춘천이나 원주 치악산을 많이 찾았지만 횡성의 관광지도 여타 강원도 관광지보다 뛰어난 경관과 편리한 시설을 자랑하는 곳이 의외로 많다.

그럼 숨어있는 강원도 관광지를 살펴보자.

<1.횡성온천>

이곳은 개운한 중탄산온천에서 휴양과 여행의 즐거움을 동시에 즐길수 있는 횡성온천이다. 2002년 3월에 개장한 횡성온천은 횡성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잡고 있는 어답산 기슭에 위치한 중탄산 온천으로 물의 깨끗함을 나타내는 유리탄산 성분이 월등히 높아 피로회복, 만성피부병,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천 주변에는 연인들의 산책로와 어답산 기슭의 등산로가 있으며 숙박시설도 완비되어 있다.

<2.강원참숯>

강원참숯은 참숯이 가지고 있는 공기 정화와 살균, 정수, 탈취 기능이 증명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다. 강원참숯은 참숯을 만들고 가마에 남은 잔열로 찜질까지 하는 참숯가마가 이색 체험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숯가마는 바닥부터 천정까지 황토로 뒤덮여 있어 여기서 나오는 원적외선은 산후조리 및 어혈 등에 효과가 있다고한다. 숯가마의 맑은 연기를 받아 만든 목초액과 가마의 강한 열로 순식간에 구운 삼결삽이 인기 만점이며 최고 품질의 강원참숯도 즉석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3.현대성우리조트>

현대성우리조트는 서울에서 1시간 30분대의 근거리에 자리하고 있고, 스키장 일대가 적설일수가 많고 오래 지속되어 겨울 내내 스키,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다. 기후 변화에 따라 컴퓨터가 직접 눈의 질과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자동제어장치를 마련하여 겨우내내 스키를 즐길 수 있으며, 또한 휴양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 연인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또 새롭게 조성된 골프장은 산과 어우러진 산악형 코스로 또따른 이색 즐거움을 선사하여 스키와 골프장을 갖춘 종합 휴양관광지로 즐겁고, 여유로운 휴시공간을 제공한다고 한다.

<4.횡성댐>

횡성댐은 섬강을 막아 생긴인공호수로 횡성주민들과 관광객들의 휴식 공간이자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홍보 및 교육의 장이 되고 있다. 댐을 가로질러 전망대에 오르면 웅장한 댐의 모습과 함께 호수와 어우러진 주변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댐까지 가는 길과 댐 주변의 경치가 좋아 횡성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가 되고 있다. 횡성댐은 댐 정상에 물 테마전시관 '물홍보관'이 있으며 호숫가 19번 국도변에 위치한 망향의 동산에서는 수몰지역의 역사,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5.글로리아허브리조트>

글로리아허브리조트는 횡성군 갑천면 상대리 청정 산기슭에 조성된 허브 전문 농원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고 한다. 글로리아허브리조트는 5만여 평 대지위에 200여종의 허브를 가꾸고 있으며 향기가든, 테마가든,이벤트 가든 등 허브 가든과 함께 체험농장, 허브카페, 레스토라으 허브 전문샵이 들어서있다. 가족과 학생 단체를 위주로 허브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쾌적한 시설을 갖춘 아담한 펜션도 마련되어 있어 가족 단위 여행에 적합하다고 한다.

<6.호두마을>

횡성이 최근 청정자연환경과 함께 경춘고속도로 개통과 제2영동고속도로 확정으로 주말농장과 전원주택 단지로 최고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상대리에 자리잡고 있는 호두마을은 ‘주말농장과 직장’ 동호회(시삽 김금열)가 수도권 직장인들을 상대로 조성한 동호회마을이다. 호두마을은 전체 32필지에 현재 30가구가 주말주택을 짓고 주말마다 내려와 전원생활도 즐기고 농사도 짓는 동호회마을이다.

이곳에서는 수도권의 회원들이 주말마다 내려와 농사도 짓고 저녁에는 바비큐도 즐기며 이웃사촌의 정을 듬뿍 나누고 있다고 한다.

또 ‘주말농장과 직장’ 동호회에서는 7차 사업으로 '횡성한우 리버타운'을 조성하며 횡성군의 10만인구 되찾기운동에 동참하여 회원들의 횡성군 주소이전운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고 한다.

<7.횡성자연휴양림>

횡성호 상류, 아늑한 산기슭에 자리잡은 저고리골! 신라시대의 왕실의 휴양터였다는 사적이 있는 이곳은 호랑이가 사람을 잡아먹고 저고리만 남겨놓았다고 해서 붙여진 곳인 만큼 때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청정지역이다.

횡성자연휴양림은 주변의 산자락이 마치 어머니 품에 안겨 있는 것처럼 아늑함을 줄 뿐 아니라 산림이 갖고 있는 좋은 것들, 즉 울창한 숲,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아름다운 경관 등이 심신의 피로를 풀 수 있는 휴식의 공간과 잘 어울려 있다. 특히 휴양늸 내 곳곳에서 흘러내리는 작은 개천의 물소리는 심신에 쌓인 피로를 풀기에 가장 안성맞춤인 음향치료효과가 있기로 유명하다고 한다.

    어답산 ⓒ 횡성군청 홈페이지
<11.어답산>

789m의 어답산은 '왕의 발길만을 허락한 오지의 선경' '임금이 친히 밟아본 산'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어답산(御踏山)은 신라 박혁거세가 태기산의 태기왕을 뒤쫓다가 이 산에 들렀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때묻지 않은 오지의 절경 속에 자연의 옛 모습 그대로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고 갑천면 삼거리저수지가 동북쪽으로 병풍을 두른 듯 솟아 있다고 한다.

어답산 주변에 위치하여 여름철 피서객들이 즐겨 찾는 병지방계곡이 오지의 청정함을 간직하고, 겨울철이면 삼거리저수지에서 빙어낚시도 즐길 수 있다.

<12.민족사관고등학교>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에 위치한 '민족사관 고등학교'는 우리나라 최고의 영재들이 모이는 대한민국의 미래이다. '민족사관고등학교'는 학교가 한옥을 테마로 지어져 있고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속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다.

<13.우리별천문대>

횡성군 공근면 상창봉리에 위치한 우리별천문대는 숲과 시냇물, 그리고 옥수수밭이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가족, 단체및 친구와 연인 모두가 참여할수 있는 신비하고 환상적인 별자리 여행지이다.

우리별천문대는 해발300m계곡에 있으며 공해와 도시불빛이 거의 없어 대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은하수를 비롯하여 보석같이 빛나는 별들이 무수히 쏟아지는 듯한 생동감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14.횡성한우프라자>

횡성군 우천면에 자리잡고 있는 '횡성한우 프라자'는 영동고속도로 새말IC에서 불과 1Km에 위치하는 접근성으로 주말이면 관광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이곳은 '한우마을'등 명품 횡성한우를 직접 맛볼수 있는 식당과 횡성축협에서 운영하는 '횡성한우프라자'가 자리잡고 있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또한 횡성군의 특산물 가게가 자리를 잡고 있어 횡성 더덕등을 구입할수도 있다.

<15.안흥찐빵>

‘안흥찐빵’의 본고장인 횡성군 안흥면은 찐빵냄새가 향긋한 면소재지 마을이다. 안흥면에 들어서면 한집건너 안흥찐빵 집으로 전국제일의 찐빵의 고장임을 느낄수 있다. 안흥찐빵은 고품질의 밀가루와 계약재배로 품질을 관리하는 팥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고 한다. 찐빵의 밀가루는 냉동과 해동을 2번 거쳐 밀가루 특유의 기포를 유지하고 수분을 유지하여 차별화 된 맛을 내고 있다고 한다.

<16.횡성더덕>

횡성의 특산물로는 횡성더덕도 있다. 횡성을 관광하다 보면 곳곳에서 더덕밭을 구경할수 있다. 더덕중에서도 물맑고 공기좋은 황토에서 자라는 횡성더덕의 효험이 가장 좋다고 한다.

횡성은 횡성한우를 맘껏 즐기고 섬강에서 휴식을 취하는 최고의 웰빙도시,녹색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청정자연을 바탕으로 미래청정법인을 주창하며 기업하기좋은 도시로 더욱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스포츠서울TV 새이름 SSTV|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TV+뉴스와생활+SSTV]

[[VOD] '횡성한우 리버타운' 전원주택 장만하고 매월 생활비도 받는다!]

[[VOD] 국내최초 자립형전원주택 ‘횡성한우 리버타운’ 뜨거운 관심]

[[VOD] 한규호 횡성군수, "도·농 상생의 길, 소망한다"!]

[[동영상]직장인 '주말농장 장만하기' 동호회가 지름길이다!]

[김금열시샵 "모든 회원들에게 전원생활의 기쁨을 드리고 싶습니다"]

[[주말농장 꿈을 이룬 사람들1] 이소희씨 "꿈만꾸지 말고 당장 실행하세요"]

[[주말농장 꿈을 이룬 사람들2] 백운태씨 '손수지은 황토주택에서 휴가 부푼꿈']

[[주말농장 꿈을 이룬 사람들3] 김영희씨 "퇴직금 중간정산 받아 꿈 이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