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귤청·제육조림·시래기된장국·다시마조림·다시마부각 레시피는?
‘알토란’, 귤청·제육조림·시래기된장국·다시마조림·다시마부각 레시피는?
  • 승인 2019.01.0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토란’을 통해 공개된 귤청·제육조림·시래기된장국·다시마조림·다시마부각 레시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오늘(6일) 방송되는 종합편성채널 MBN 예능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2019 건강하게 먹자!’ 특집으로 임성근 조리 기능장의 제철 밥상 레시피가 공개된다.

이와 관련해 ‘알토란’ 공식홈페이지에는 귤청·제육조림·시래기된장국·다시마조림·다시마부각 레시피가 선공개 됐다.

공개된 레시피에 따르면 귤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귤 2kg, 물 1L, 식초 반 컵, 레몬 4개, 설탕 2kg이 필요하다. 먼저 물 1L에 식초 반 컵을 넣는다. 여기에 귤 2kg을 넣은 후 5분간 담가둔다. 이후 식촛물은 버리고 흐르는 물에 귤을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를 제거한 귤을 0.5cm 두께로 썰어 잘 소독한 용기에 귤을 적당량 넣는다. 여기에 레몬을 적당량 넣고, 귤과 레몬 위에 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같은 방법으로 귤과 레몬, 설탕을 다시 반복해 켜켜이 담고, 절반 정도 남긴 설탕으로 귤과 레몬 위를 완전히 덮는다. 뚜껑을 덮어 밀봉하면 귤청이 완성된다.

제육조림의 재료로는 삼겹살 1kg, 물 2L, 진간장 1컵, 커피 2 큰 술, 된장 5 큰 술, 식용유 3 큰 술, 귤청 반 컵, 물 반 컵, 진간장 4 큰 술이 필요하다. 만드는 법으로는 물 2L를 넣고, 진간장 1컵을 넣는다. 여기에 커피 2 큰 술과 된장 5 큰 술, 삼겹살 1kg을 넣는다. 삼겹살을 삶은 후 냉수에 담그고,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이후 식용유 3 큰 술을 넣고 센 불에 귤청 반 컵과 물 반 컵을 넣는다. 진간장 4 큰 술을 넣고, 조림장이 끓으면 구운 삼겹살을 넣고 센 불로 조린다. 삼겹살을 큼직하게 자른 후 옆으로 돌린다. 마지막으로 결 반대 방향으로 얇게 썰면 된다.

시래기된장국 재료는 시래기, 소금 3 큰 술, 설탕 5 큰 술, 표고버섯 40g, 된장 4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 고운 고춧가루 3 큰 술, 들기름 3 큰 술, 멸치육수 13컵, 표고버섯 우린 물 4컵, 대파 2대, 국간장 3 큰 술, 쌀 간 물 3컵, 부추 한 줌(100g)이다.

시래기된장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시래기가 잠길 정도의 쌀뜨물에 소금 3 큰 술과 설탕 5 큰 술을 넣는다. 불려서 헹군 시래기를 넣고 삶은 후, 껍질을 벗기고 시래기를 5~6cm 길이로 썬다.

표고버섯 밑동을 제거하고 물기를 꼭 짠 후 시래기 굵기에 맞춰 채 썬다. 시래기와 표고버섯에 된장 4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 고운 고춧가루 3 큰 술, 들기름 3 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이어 물과 함께 간 불린 쌀을 고운 체에 내린다. 냄비에 양념한 시래기와 표고버섯을 넣고 볶다가 멸치육수 13컵, 표고버섯 우린 물 4컵, 어슷 썬 대파 2대, 국간장 3 큰 술, 쌀 간 물 3컵, 부추 한 줌(100g)을 넣으면 된다.

다시마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건 다시마 30g, 곤약 300g, 물 1L, 식초 1 큰 술, 메추리알 30알, 양조간장 반 컵, 흑설탕 3 큰 술, 다시마 불린 물 반 컵, 맛술 2컵, 생강채 20g, 표고버섯 2개, 건 홍고추 1개가 필요하다.

먼저 미지근한 물에 건 다시마 2장(30g)을 넣고 30분간 담가두고, 다시마를 5cm 길이로 자른 후 0.5cm 두께로 자른다. 곤약 300g을 1cm 두께로 잘라두고, 끓는 물 1L에 식초 1 큰 술을 넣은 후 손질한 곤약을 넣는다.

데친 곤약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후 냄비에 데친 곤약 300g을 넣는다. 여기에 삶은 메추리알 30알, 손질한 다시마, 양조간장 반 컵, 흑설탕 3 큰 술, 다시마 불린 물 반 컵, 맛술 2컵, 생강채 20g, 채 썬 표고버섯 2개, 채 썬 건 홍고추 1개를 넣고 강·중·약 불에서 각 5분씩 총 15분 조린다.

다시마부각 재료로는 20*30cm 다시마 2장, 찹쌀가루, 식용유 2컵, 설탕 반 컵이 있다. 다시마부각을 만드는 법은 먼저 다시마를 가로*세로 3cm 크기로 자른다. 다시마 5~6장을 물에 살짝 담근 후 찹쌀가루를 묻힌다.

약 170도 정도로 기름이 끓었을 때 찹쌀가루 묻힌 다시마를 넣는다. 다시마가 서로 붙지 않게 저어주고,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기름 뺀 튀긴 다시마를 위생 비닐봉지에 넣고 설탕 반 컵을 넣는다. 비닐봉지에 공기를 넣어서 입구를 2~3번 돌려주면 다시마부각이 완성된다.

[뉴스인사이드 박진아 기자/사진=MBN ‘알토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