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심리상담사 성폭행, 그는 누구? 드라마치료로 유명 "그루밍 성폭행"
유명심리상담사 성폭행, 그는 누구? 드라마치료로 유명 "그루밍 성폭행"
  • 승인 2019.01.0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심리상담사 성폭행 혐의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그가 드라마치료로 유명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2 검찰은 심리상담을 빌미로 20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혐의를 받는 유명 심리상담사 H치료연구소장 김모(54)씨를 불구속기소했다.

 

김씨는 지난해 2월부터 3개월간 서초구 사무실을 비롯해 서울과 부산에 있는 각종 숙박시설 등에서 심리상담을 빙자해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교단의 목사이기도 김씨는 상담치료의 종류인 사이코드라마로 대중 강연까지 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왔다. 현재 서울의 대학원 교수를 겸하고 있으나 9월부터 건강상 이유로 휴직한 상태다.

 

경찰은 김씨가 '편안한 상담을 위해 숙박시설이 낫다' A씨에게 장소를 예약하게 하고, 그곳에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동의 하에 성관계를 가진 것이며, 상담료를 받지 않은 순수한 도움이었다"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경찰은 김씨의 행위가 '그루밍 성폭력'이라고 보고 지난 9 그를 준강간·준유사강간·강제추행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그루밍(Grooming)’ 마부를 뜻하는그룸(Groom)'이라는 단어에서 파생한 말이다.

마부가 말을 빗겨주고 씻겨주고 보살펴준다는 뜻에서 확장돼길들이기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그루밍이라는 단어가 성범죄와 결합하면길들여진 성폭력’ '피해자를 길들인 성적 착취' 정도의 의미로 쓰인다.

 

, 기존 권위나 신뢰를 바탕으로 의존적인 관계의 피해자를 성적으로 학대하거나 착취하면서 이를 은폐하고, 이런 관계를 거부하거나 벗어나려 하면 회유나 협박으로 상대를 꼼짝달싹 하게 하는 아주 나쁜 성범죄가 바로 그루밍 성범죄인 것이다.

선생과 제자, 의붓아버지와 사이 성범죄가 대표적이 경우다.

 

[뉴스인사이드 이민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