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잘고르는 방법은?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다이렉트 보험·할인특약
자동차 보험 잘고르는 방법은? 가입 전 알아두면 좋은 다이렉트 보험·할인특약
  • 승인 2018.11.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동차보험을 잘 고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특약을 살펴봐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동차보험은 혹시 모를 사고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차량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가입하지 않을 경우 수십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의무적인 자동차 보험을 잘고르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보험, 할인특약, 시장점유율 등을 살펴볼 수있다. 먼저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 및 대리점 유통 단계 없이 온라인으로 직접 가입하는 보험으로, 자동차보험의 경우 가격이 오프라인 대비 평균 17.3% 가량 저렴하다. 다음으로는 할인특약 활용이다. 특약은 주계약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주계약에 부가하는 조건인데, 보험사는 관련 보험상품을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 ‘보험료 할인특약’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특약으로는 마일리지 특약과 블랙박스 특약이 있다. 더불어 자녀할인 특약, 사회초년생에게 유리한 대중교통 특약, 안전운전 특약 등 다양하기 때문에 보험사 특약을 잘 활용하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아울러 보험사의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는 것도 자동차 보험을 잘 고르는 방법 중 하나이며, 보험사 사업비 또한 해당된다. 사업비는 보험사에서 보험계약의 체결, 관리, 손해사정, 마케팅 비용과 같은 영업비용 등 보험사업 운영에 필요하다고 책정한 경비를 말하는 것으로, 사업비가 적게 나올수록 보험료 또한 저렴하게 책정된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사마다 특약별, 성별, 연령별로 부과하는 보험료가 다르지만, 꼼꼼하게 비교할수록 저렴하면서 좋은 보험을 찾을 수 있다. 보험사 사이트를 통해 보험료를 계산해보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