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이란? 신청자격부터 금리,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 A TO Z
개인회생대출이란? 신청자격부터 금리,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 A TO Z
  • 승인 2018.10.1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이란 감당하기 어려운 채무액으로 파탄에 직면한 이들을 구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이란 감당하기 어려운 채무액으로 파탄에 직면한 이들을 구제하는 제도다. 단, 현재 정기적인 수입이 있거나 장래에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어야만 가능하며 개인회생 진행 중 대출도 가능하다. 개인회생은 채무자가 채무를 조정받아 법원이 허가한 변제계획에 따라 3년 이내 채권자에게 분할변제를 하고 남은 채무는 면책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 5억원, 담보채무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여야 하고,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능 상태에 빠져 있거나 지급불능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어야 한다.

△개인회생대출 금리

개인회생대출을 담당하는 금융사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개인회생대출이 가능한 곳 또한 많아졌다. 그러나 대출상품의 증가로 한도와 금리, 상환기간 또한 제각각인 설정이다. 저축은행의 개인회생대출은 15%의 금리부터 20%대 초반의 금리까지 나오기 때문에 기존의 고금리 대출 사용자라면 개인회생 통합대출 혹은 개인회생전환 대출을 노려보는 게 바람직하다.

△신청방법과 필요서류

개인회생은 원칙적으로 채무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본원에 제출한다. 또한, 개인회생신청을 하고자 하는 채무자는 먼저 개인회생절차 개시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신청의 취지 및 원인, 채무자의 재산 및 채무 등을 기재해야 한다. 대출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요 서류들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으며 개인회생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원초본, 소득 및 재즉 증빙 자료 등이며 금융사에 따라 회생절차 시 법원명과 사건번호가 부여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