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상품, 자격 조건에 따라 한도 달라져…성실한 변제금 납부가 무엇보다 중요
개인회생대출 상품, 자격 조건에 따라 한도 달라져…성실한 변제금 납부가 무엇보다 중요
  • 승인 2018.10.1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이란 개인회생자들이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대출 이유에 따라 조건은 달라질 수 있으며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했거나 장래에 정기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개인채무자를 구제하기 위해 마련됐다. 채무자가 채무를 조정 받아 법원이 허가한 변제계획에 따라 3년이내(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5년 이내) 채권자에게 분할변제하면 남은 채무를 면책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 신청 자격은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 5억원, 담보채무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이어야 한다.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하여 지급불능의 상태에 빠져 있거나 지급불능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에 해당한다. 대출금 사용 목적에 따라 성실상환자의 경우 학자금, 생활안전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운영자금 등의 대출을 이용해볼 수 있다.

   
▲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컨설팅 업체들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청방법은 원칙적으로 채무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 본원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먼저 개인회생절차 개시신청서를 작성하게 되며 신청서에는 개인회생채권자목록, 재산목록, 채무자 수입 및 지출 목록, 급여소득자 소명 자료, 재산증명서류, 진술서, 변제계획안 등의 서류가 첨부돼야 한다.

개인회생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선 정식으로 검증된 컨설팅업체를 이용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공무원, 교사 등 안정적 수입의 직군은 우대 심사를 받을 수 있다. 미납이 3회 이상 이어질 경우 회생 절차를 밟는 중 중도 폐지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 변제금 계획에 따라 성실하게 납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