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신청 자격부터 보장의 모든 것…가입 시 유의사항은?
실비보험, 신청 자격부터 보장의 모든 것…가입 시 유의사항은?
  • 승인 2018.09.1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실비보험은 자신에게 맞는 특약만 가입하는 게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조현민 기자]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우선실비보험 신청 가입 조건은 최대 64세~70세로 가입연령이 제한됐으며,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한도로 보상하므로 두 개 이상의 실비보험을 가입했어도 보장한도 내에서 보험금을 나눠 지급하기 때문에 중복으로 가입한 경우에도 비례보상이 된다.

실비보험은 기본적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의료비와 통원의료비를 보장한다. 여기에 의료비 특약을 추가해서 더욱 든든하게 보장을 받거나 각종 진단비, 운전자 보장 등 종합상품이다.실비보험 보장범위는 입원 기간동안 발생하는 모든비용과 보장금액은 5천만원 한도이다.

자기부담금은 급여10~20%, 비급여 30%이며, 통원 의료비의 보장범위는 틍원기간동안 발생하는 진료비와 치료비 및 통원기간 동안 발생하는 약제비다. 1회당 30만원 보장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실비보험 보장에서 제외되는 부분은 성형수술과 같이 외모개선 목적의 의료비, 간병비, 건강검진, 예방접종, 의사의 진단서 없이 구입하는 의약품, 의약외품 등 소요된 비용등은 실비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다.

또한 실비보험은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고 15년마다 재가입이 필요하다. 실손의료보험은 통상 가입자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또는 손해율이 높아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간다.

실비보험은 중복 보장이 되지 않는다. 보험금은 동일한데 보험료만 두배로 내게 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한다. 때문에 하나를 들더라도 제대로 들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이다. 보험을 들려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보험사나 보험금이 빠르게 지급되는 보험사를 우선적으로 알아봐야 한다. 검증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험금 역시 필요할 때 바로 지급된다면 더없이 좋은 조건이다.

가입자가 여성인 경우 실비보험 가입 전 보장내용에서 여성 관련 질병의 수술비 특약 구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자궁, 난소, 유방 관련 질병에 대한 수술비 및 입원비 보장에 관련된 특약을 확인하는 게 좋다.

기본적인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보험금청구서 ▲진단명 확인서류 ▲피보험자 신분증 사본 ▲처방전 또는 약제비 영수증 등이 있다. 진단서 발급비용은 5,000원~30,000원 정도며 병원에 따라 금액이 상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