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한도와 금리 고려해서 신중하게 대출받아야
아파트담보대출, 한도와 금리 고려해서 신중하게 대출받아야
  • 승인 2018.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담보대출 / 사진 = 게티이미지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아파트담보대출은 아파트를 사려는 사람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아파트나 사려고 하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다. 아파트담보대출을 받기 전에 자신의 현재 상황이 어떤지 현재 대출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하고 연간 상환금액을 체크해야 한다. 현재 상황에 대한 진단이 끝났으면 자신의 조건으로 진행 가능한 담보대출 상품을 살펴봐야 한다.

선순위대출과 후순위대출

아파트담보대출은 선순위대출과 후순위대출로 나눌 수 있다. 선수위대출은 가장 먼저 받는 대출을 뜻하는데 분양받은 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주택을 매매하면서 받는 매매자금대출을 선순위대출이라고 한다. 후순위 대출은 뒤 후자를 뜻하는 뒤에 받는 담보대출을 말한다. 선순위 대출을 받고 난 뒤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담보대출을 진행하는 것을 통틀어 후순위대출이라 말한다.

LTV란?

LTV는 Loan To Value ratio의 준말로 담보가치 대비 대출비율을 뜻한다. 주택담보대출 비율이란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한다. 즉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집의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말하며 보통 기준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DSR은?

DSR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의미한다. 주택대출원리금 외에 모든 신용대출 원리금을 포함한 총 대출 상환액이 연간 소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대출 상환 능력을 심사하기 위해 금융위원회가 2016년 마련한 대출심사 지표다. 주택담보대출 이외에 금융권에서의 대출정보를 합산하여 계산한다.

DTI란?

DTI는 주택담보대출의 연간 원리금의 상환액과 기타 부채에 대해 연간 상환한 이자의 합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채무자의 소득으로 얼마나 잘 상환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 대출한도는 정하는 제도다. DTI가 낮을수록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높다고 인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