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황전원 사퇴 촉구…"박근혜 세월호 7시간 조사 반대해"
세월호 유가족, 황전원 사퇴 촉구…"박근혜 세월호 7시간 조사 반대해"
  • 승인 2018.04.1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월호 황전원/사진= 뉴시스

세월호 유가족들이 황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11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3차 전원위원회가 열린 가운데 황전원 상임위원이 나타나자 유가족들이 앞길을 막아섰다.

황전원 상임위원은 지난 2015년 세월호 참사특조위 1기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진상규명을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황전원 위원은 지난 3일 3차 전원위원회에서 유가족들을 만나 사과했지만 가족들은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결국 이날 3차 전원위원회에 앞서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이 삭발을 감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날 삭발이 마무리될 무렵 황 상임위원이 회의장에 등장했고, 다른 유가족들이 회의 참석을 저지했다.

'황전원 사퇴' 팻말을 손에 든 유가족들은 "여기서 왜 삭발을 하고 있는지 의미를 아시느냐" "여전히 우리를 쳐다보지도 않는다" "사과의 뜻도 모른다"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황전원 위원은 취재진의 질문에도 묵묵부답이었고, 두 손을 모으고 눈길을 떨군 채 착잡한 표정을 지을 뿐이었다.

유가족들과의 대치가 5분 여간 지속되자 황전원 의원은 결국 발걸음을 돌렸다.

3차 전원위원회는 결국 황 위원 없이 진행됐다.

한편, 황전원 위원은 그해 11월 세월호참사 특조위 출범 당시 비상임위원을 맡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반대하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후 2015년 12월 당시 새누리당에 입당한 뒤 총선예비후보로 등록하기도 했던 황전원 위원은 '특조위 2기'에서도 자유한국당의 추천을 받아 상임위원으로 선출됐다.

이에 유가족들은 황 위원이 대통령 행적 7시간 등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며 검찰에 고발했다. 

다만 검찰은 황전원 위원 등에게 적용할 법리가 없다는 이유로 기소하지는 않았다.

 

[뉴스인사이드 임유나 기자/사진=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