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아귀찜, 송도순도 반한 매콤하고 칼칼한 맛! 레시피는?…콩가루가 신의 한수
‘살림 9단의 만물상’ 아귀찜, 송도순도 반한 매콤하고 칼칼한 맛! 레시피는?…콩가루가 신의 한수
  • 승인 2018.02.16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살림 9단의 만물상’ 아귀찜 캡처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명절 대비 아귀찜 만드는 비법이 공개됐다.

15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매콤하고 칼칼한 맛이 일품인 아귀찜 만드는 비법이 공개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설 특집! 2018 며느리 열전! 으로 시어머니의 입맛을 사로잡는 며느리들의 요리 노하우가 공개됐다. 며느리 채자연씨는 송도순 시어머니의 깐깐한 입맛을 잡은 명절 음식으로 느끼해진 속을 달래주는 아귀찜 레시피를 공개했다. 아귀찜 만들기 재료로는 아귀, 미더덕, 콩나물, 비법재료(콩가루)가 필요하다.

   
▲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먼저 끓는 물에 콩가루 한 큰술과 손질한 아귀를 넣고 살짝 데친다.

데친 아귀는 광주리에 밭쳐 반나절 정도 꼬들꼬들하게 말린다.

팬에 참기름을 둘러 미더덕과 반건조 아귀를 넣고 볶는다. 보통 양념장을 넣은 후 미더덕을 넣고 조리지만 미더덕을 먼저 볶아주면 비린 맛을 잡고 식감이 꼬들꼬들해진다.

다음으로 콩나물을 넣고 다시마 육수 한컵을 부어 냄비 뚜껑에 물방울이 맺힐쯤 10분 안쪽으로 익혀준다.

그리고 숨은 비법 재료인 콩가루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아귀 1마리 4인분 기준으로 고추가루 4큰술, 생 찹쌀가루, 감자전분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생강 1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 반 큰술, 참치 액젓 반 큰술을 넣어 섞는다. 잘 비벼지지 않는다면 다시마 육수를 부어 섞어준다. 여기에 맛술 2큰술을 추가해준다.

콩나물이 적당하게 익혀지면 양념장을 넣고 센불에서 볶는다.

마지막으로 미나리, 대파, 청고추, 홍고추를 넣어 버무리면 완성된다.

한편,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매주 목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