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현성 해군총장 “방산비리는 매국이자 이적행위…청렴성·전문성 향상시킬 것”
엄현성 해군총장 “방산비리는 매국이자 이적행위…청렴성·전문성 향상시킬 것”
  • 승인 2017.10.1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현성 해군참모총장은 19일 방산비리를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에 따르면 엄현성 해군총장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 해군본부에서 국회 국방위원회 해군본부 국정감사장에서 이같은 뜻을 밝혔다.

엄현성 해군총장은 인사말에서 "강한 해군·해병대를 건설해 국가의 존립을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군의 존재 가치를 구현하겠다"며 "전술적인 차원에서는 물론, 수상 및 상륙전력과 잠수함·항공전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 국가전략적 임무 수행의 완전성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엄 총장은 그러면서 "방산비리는 매국이자 이적행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일반 무기체계에 비해 획득과정이 복잡하고 장기간 동안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해군 무기체계의 특성을 고려해 전 과정에 걸쳐서 청렴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엄 총장은 또 "병영문화는 엄격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민주군대로서 인권을 보호하고, 상호 존중 및 배려하는 건강한 분위기를 정착시키겠다"며 "특히 남군과 여군 모두 생사고락을 함께하는 전우라는 사실을 명심해 양성평등을 실현하고, 반드시 성폭력을 근절함으로써 전투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엄 총장은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핵 추진 잠수함 건조 의지가 어느 정도되냐'는 질문에 "(핵추진 잠수함을) 해군에서 건조하게 되면 작전적 측면에서 유용성이 아주 높다"고 밝혔다.

엄 총장은 정 의원이 "핵 추진 잠수함 도입의 시급성을 인정하냐'는 질문에는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장착한 잠수함을 만든 상황에서 후속 잠수함 첩보를 고려한다면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이 "(핵 추진 잠수함을) 건조하는 데 시간이 걸려, 당장 완성해서 실전배치가 어렵다. 한미 또는 한미일 3국이 공동운용하는 핵잠수함 전력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시급하는 게 아닌가 하는 지적이 있다"고 말하자 "한미 협의 간에 잘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