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 공모 실시, 연내 총 8000가구 모집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 공모 실시, 연내 총 8000가구 모집
  • 승인 2017.02.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 공모(사진무관) / 사진= 뉴시스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New-stay) 민간제안사업 공모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이번 민간제안사업 공모를 거쳐 3000가구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이란 도시계획 변경 없이 즉시 주택건설이 가능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임대주택을 건설하거나 매입해 추진하는 방식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그동안 제안자가 개별적으로 신청할 때마다 선착순으로 심사해 기금출자 절차를 진행했지만, 사업타당성이 높은 우수사업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선별하기 위해 공모방식을 도입했다.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 공모대상은 도시계획변경 없이 즉시 임대주택 건설이 가능한 사업장 중 ▲공사 중이거나 준공 ▲사업승인 완료(완료예정 포함) ▲토지소유권 80%이상 확보(매매 가계약 등 확보예정 포함) 등의 사업장이다.

국토부는 이달 3000가구를 시작으로 연내 총 3차례 공모를 거쳐 8000가구를 모집할 계획이다.

1차 공모는 이달 중순 공모공고를 내고 참가의향서와 사업신청서 접수 및 심사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오는 4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사는 1·2차 평가를 합산한 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한다.

1차 평가는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시한다. 사업제안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와 재무계획, 임대·주거서비스 계획, 개발계획 등을 토대로 이뤄진다.

2차 평가는 1차 평가에서 추려진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세대비 할인율과 후순위 출자율, 임대조건율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공모지침은 이달 중 최종확정해 공고할 예정이다.

공모신청은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자만 가능하다. 각 신청서류는 관련 증빙서류를 구비해 HUG 주택도시금융센터에 접수하면 된다.

연내 추진되는 2·3차 공모는 올 2분기와 3분기 중 실시된다. 자세한 사항은 이달 중 HUG홈페이지(www.khug.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정된 사업장에서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택도시기금출자 심의를 거쳐 기금출자와 융자, 보증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서울TV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