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서적 부도, 어음부도액 합산 100억… "당장 인쇄소에 줄 돈이 없어 허덕이게 될 것"
송인서적 부도, 어음부도액 합산 100억… "당장 인쇄소에 줄 돈이 없어 허덕이게 될 것"
  • 승인 2017.01.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인서적 부도, 어음부도액 합산 100억… "당장 인쇄소에 줄 돈이 없어 허덕이게 될 것"

송인서적 부도에 따라 출판업계 피해가 예성된다.

3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송인서적의 어음부도액 합산은 총 100억원이다. 전날 어음부도 20억원을 맞은데 이어 80억원이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재고와 미지불금 등을 포함한 출판사에게 줄 잔고는 270억 원, 은행채무는 약 60억원에 달한다. 그간 거래하던 서점들로부터 받을 현금과 현물은 이 금액의 약 절반가량이다.

북센과 함께 양대 서적도매상으로 통하는 송인서적이 거래한 출판사는 2000여곳. 

송인서적과 현금 위주로 거래한 대형 출판사는 그나마 상황이 낫다. 규모는 작지만 굵직한 베스트셀러를 보유해 역시 현금을 주고받은 출판사 역시 숨을 쉴 만하다. 

가뜩이나 어려운 중소 출판사들이 문제다. 특히 어음을 주고받으며 유통을 이곳으로 일원화한 출판사에게 큰 타격이 갈 것으로 보인다. 어음이 휴지 조각이 되면서 자금을 융통하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출판계 관계자는 "신간 계획은 물론 당장 인쇄소에 줄 돈이 없어 허덕이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이에 따라 출판사들의 폐업 도미노 현상도 배제할 수가 없게 됐다. 

송인서적과 거래를 해온 지방의 중소형 서점 역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당분간 상품의 공급을 받을 수 없는 건 물론 재고의 반품이 힘든 상황이다. 

송인서적은 1959년 송인서림으로 출발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 한 차례 부도를 맞았다가 정부의 긴급 지원으로 다시 창업, 법인으로 운영해왔다. 당시 고려서적, 보문당 등 다른 도매상은 청산절차를 밟았으나 송인서적은 출판사들이 힘을 모아 구제했다. 

송인서적의 이번 부도는 독서 인구의 감소와 인터넷 서점의 활황 등 기존에 잘 알려진 부분뿐 아니라 경쟁사와 승리하기 위해 최근 공공기관 등의 납품가를 낮췄던 점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한편에서는 수송사, 학원서적 등 도매상이 잇달아 폐업하거나 부도를 맞았던 2012년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출판계 관계자는 "지금은 도매상이 위기지만 다음 타깃은 출판사"라며 "공급율과 정가를 낮추는 등의 특단 조치를 해야 그나마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대로 가면 출판사 직판 형태 등의 유통이 난무할 텐데 아무리 규모가 크더라도 유통, 영업 등의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가뜩이나 침체의 늪에 빠진 출판계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가적인 위기 때인 IMF 때처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한편에서는 출판계 위기에 긴급 지원이 가능한 출판 기금 조성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단행본 출판사 모임인 한국출판인회 등을 비롯해 출판계는 송인서적 부도와 관련 이날 대책 회의에 나섰다. 

안희곤 사월의책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한국출판인회의'나 '대한출판문화협회'와 같은 양대 출판단체는 사단법인이고 임의단체라서 교통정리는 할 수 있어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니다"라며 "하지만 그래도 단행본 출판사 위주인 한국출판인회의가 당사자가 될 수는 있는데, 채권단의 위임을 받아 채권자 대표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 파주에서 열린 한국출판인회의 회원사 회의에 참여한 출판사 사람in의 박효상 대표(한국출판인회의 유통위원장)는 "한국출판인회의가 채권과 재고를 우선 넘겨받기로 했다"며 "4일 채권단 회의에서 나오는 결정에 따라 이번 건을 처리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사진=송인서적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