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압수수색, 구조조정에 5만명 실직 직격탄…"총력 투쟁 벌일 것"
대우조선해양 압수수색, 구조조정에 5만명 실직 직격탄…"총력 투쟁 벌일 것"
  • 승인 2016.06.09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 압수수색/사진=MBN

대우조선해양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현장은 구조조정 시작으로 인해 극도의 불안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어 누리꾼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8일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대우조선해양 서울 본사와 경남 거제에 있는 옥포조선소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별수사단은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분식회계 단서를 파악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내사를 통해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을 비롯해 전 경영진들의 비리 혐의를 일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에는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포함됐다.

검사와 수사관 150여 명이 투입돼, 회계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3년과 2014년 3조원 대 영업손실을 기록하고도 수천억원 영업이익을 냈다고 발표하는 등 분식회계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경영 비리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들여다보고 있으며 이미 남상태, 고재호 전 사장 등은 출국금지 조치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으로 인해 직원들은 불안감에 휩싸였다.

대우조선은 호텔과 대우조선해양 건설 등 14개 자회사를 매각한다.

또 잠수함 등을 짓는 특수선 사업부를 자회사로 만들고, 7개인 도크도 5개로 줄여 총 5조 3천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조선 빅 3인 현대와 삼성중공업도 인력감축과 자산매각을 통해 각각 3조 5천과 1조 5천 억 원의 자본금을 마련한다는 자구책을 내놓았다.

10조 원 규모의 '조선 빅3' 구조조정안이 나오자 지역경제가 술렁이고 있다.

협력업체를 포함한 조선업계 종사자 20만명 중 5만 명 가량이 실직의 직격탄을 맞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정책기획실장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만약에 가시적으로 실천된다면 노동조합은 다음 주부터 쟁의 찬반 투표를 포함한 총력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조선소 인근 상인들 또한 올 것이 왔다며 경제 타격을 두려워 하고 있다.

절체절명에 놓인 조선업을 살리기 위한 구조조정이 시작되면서 현장의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스타서울TV 임진희 객원기자/사진=MB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