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악사 보험, 담배산업 투자 전면 중단…"생명 빼앗는 사업 투자 못한다"
유럽 악사 보험, 담배산업 투자 전면 중단…"생명 빼앗는 사업 투자 못한다"
  • 승인 2016.05.2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사 보험이 담배 산업 투자를 전면 중단했다.

세계 최대의 보험회사인 악사(Axa) 보험이 담배산업에 대한 투자를 전면 중단하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담배산업에 대한 투자 지분 17억 유로(약 2조2620억원)도 모두 매각하기로 했다고 영국 BBC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악사는 흡연으로 매년 약 600만 명이 생명을 잃는 상황에서 담배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더이상 합리화될 수 없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악사 보험은 이어 흡연자 수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며 투자 중단은 이러한 지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배회사들은 지난주 영국 내에서 판매되는 담배들의 경우 표준화된 포장의 담배갑으로만 판매하는 것을 금지해 달라는 소송에서 패소했었다.

생명보험을 주로 다루는 악사는 치료보다는 예방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악사의 발표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전세계의 공공보건 정책을 논의하는 세계보건기구(WHO) 연례 총회가 열리는 가운데 나왔다.

전세계에서 1조3600억 유로(1807조7528억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악사 보험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1억8400만 유로의 담배회사 주식들과 16억 유로의 담배회사 채권들을 전량 매각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는 악사가 운용하는 자산의 0.6%에 불과하다.

토머스 버벌(악사 차기 최고경영자*CEO)는 이러한 매각으로 악사가 현금 면에서 약간의 손실을 볼 수 있지만 담배와 관련된 질병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를 줄여 전반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벌은 이어 "흡연으로 인류가 치르는 대가는 비극적이며 경제적 비용 또한 막대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른 기관투자가들 역시 악사처럼 담배산업에 대한 투자 중단에 동참할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10여년 전 미국의 연금운용 펀드 캘퍼스가 담배회사들의 주식 투자를 중단한다고 처음 발표한 이후 몇몇 윤리적인 투자 펀드들이 담배회사에 대한 투자 중단이 뒤따랐지만 유럽에서 담배회사들에 대한 투자 중단을 발표한 주요 기관투자가로는 악사 보험이 처음이다.

이러한 악사의 발표에 따라 다른 투자자들이 얼마나 악사처럼 담배회사에의 투자 중단에 동참할 것인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WHO는 오는 2030년이면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연간 8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면서 그 대부분은 개발도상국에서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서울TV 강다나 인턴기자/사진=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