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역사교과서 논의 사회적 기구 만들자”제안…김무성 단칼 거절
문재인 “역사교과서 논의 사회적 기구 만들자”제안…김무성 단칼 거절
  • 승인 2015.10.2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의 사회적 기구 만들자" 제안…김무성 단칼 거절

문재인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논의 새 기구" 제안... 김무성 거절

文 "국정화 확정고시 중단땐 서명운동 접고 민생 살리기 전념"

金 “사회적 기구 필요하다는건 교과서 문제 인정한 것" 거절

내달 5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역사교과서 발행체제의 개선방안을 백지상태에서 논의하는 새로운 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갈등과 혼란이 심각하고, 민생은 뒷전이고 경제는 무너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이 제안이 정치적 노림수에 불과하다며 즉각 거부했다.

문재인 대표는 "대신 박 대통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절차를 일단 중단해달라"며 "사회적 논의기구 결과에 따르는 것을 전제로 그때까지 정치권은 교과서 문제 대신 산적한 민생현안을 다루는 데 전념하자"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 안에서도 다양한 여론수렴과 사회적 중론을 모으는 공론화 과정이 미진했다는 비판이 많다"며 "우리는 정부 여당에 공론화 과정을 거칠 시간을 드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 된다면 우리 당도 국정교과서 반대 서명운동을 잠시 접고 사회적 논의기구 결론이 나올 때까지 경제 민생 살리기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우리가 지금 이럴 때가 아니다"라며 "정치가 이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와 민생은 심각한 나락으로 빠질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달라"며 "지금처럼 경제와 민생을 외면하고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벌일 것인지, 역사교과서 문제는 사회적 논의기구에 맡기고 경제와 민생에 전념할 것인지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의 반대의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압도적인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고시를 강행하는 것은 심각한 국민분열을 초래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그동안 우리 당은 정부여당에 공개토론, 검인정 교과서가 실제로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따질 국정조사 실시, 교과서 검증위원회 구성 등 여러가지 방안을 제시했다"며 "하지만 정부여당은 이를 모두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학계와 교육계 등 전문가들과 교육주체들이 두루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해 발행체제 전반을 검토하고 논의해 보자"면서 "여기서 현행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충분히 검증하고, 검인정 제도를 발전시키는 방안과 대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문재인 대표의 이같은 제안에 대해 "집필진이 참여하면 그게 사회적 기구"라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이날 경북 경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로부터 "문재인 대표가 교과서 관련 사회적 기구를 만들어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그는 "문 대표가 사회적기구 구성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는 것은 곧 현행 역사교과서가 잘못됐다고 인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제안을 교과서 문제를 정치의 한복판으로 끌어오는 것으로 정쟁을 지속시키겠다는 정치적 노림수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금 문 대표가 할 일은 국회에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와 예산안 심의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 / 사진 =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