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친박의 귀환, 윤상현‧김재원 국회 복귀…친박 총선 접수 시나리오?
[종합] 친박의 귀환, 윤상현‧김재원 국회 복귀…친박 총선 접수 시나리오?
  • 승인 2015.10.20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 친박의 귀환, 윤상현‧김재원 국회 복귀…친박 총선 접수 시나리오?

   
지난해 5월 새누리당의 대표적인 친박계 의원인 당시 최경환 원내대표, 홍문종 사무총장,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 돌격대장 윤상현, 호위무사 김재원 가세로 두터워진 친박 진영

- ‘국정화’로 주춤했던 친박 VS 김무성 ‘파워게임’ 다시 불붙나?

- 青, 유일호‧유기준등 친박 장관 사임 속출 ‘돌려막기’ 비판

[국회 = 강기산 · 이태현기자] 19일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과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의 사임에 이어, 20일 친박 핵심으로 불리는 윤상현‧김재원 의원이 정무특보직을 사임하고 국회로 복귀했다.

내년 총선을 대비하기 위해 국회로 복귀한 이들 의원들의 가세로 새누리당 내 친박 진영은 두터운 선수층(?)을 확보 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역사교과서로 주춤했던 김무성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 간 공천전쟁에도 다시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미 사임한 장관 외에도 사임과 출마가 기정사실화 된 장관들과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장관들이 다수 존재해, ‘친박 돌려막기’라는 해석도 적지 않다.

◇ 돌격대장 윤상현, 호위무사 김재원 가세로 두터워진 친박 진영

친박은 새누리당 계파 분포에서 수적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국회의장, 당 대표, 원내대표 선거 등에서 매번 고배를 마셨다.

이에 따라 다가오는 20대 총선에서 당 내 최대‧최다 계파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으로 장관 및 정무특보로 임명돼 있던 의원들이 속속 국회로 복귀하고 있다.

총선을 5개월여 남겨두고 본격적인 총선 국면에 들어가기 직전인 20일 친박 돌격대장 윤상현 의원과 대통령 호위무사 김재원 의원이 정무특보직을 사임하고 친박 진영에 무게감을 더했다.

이에 앞서 유일호 국토부 장관과 유기준 해수부 장관이 복귀해, 이들 의원들의 활동폭이 더욱 넓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여당 내부에서는 친박계 장관들과 정무특보의 사임이 박 대통령 체제 강화의 신호탄이라고 해석하면서 총선 출마자 정리 차원이라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국정화’로 주춤했던 친박 VS 김무성 ‘파워게임’ 다시 불붙나?

최근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여당 내홍은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듯 보인다. 그러나 친박 의원들의 복귀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공천전쟁도 다시 불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 정무특보를 겸해 언행에 제한을 둘 수밖에 없었던 와중에도 윤상현 의원은 ‘김무성 불가론’ 등을 외치며 김 대표와 대립각을 세운 장본인이며, 유기준 장관도 지난해 친박 주축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에서 김 대표의 당 운영을 정면으로 비판했던 인물이다.

이에 더해 박 대통령은 미국을 방문하면서 윤상현 의원과 김재원 의원을 수행토록 해 ‘박심(朴心·박 대통령 의중) 대변자’로서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친박 의원들의 복귀가 속출하는 가운데, 비박계는 "총선을 앞두고 최근까지 장관을 지낸 의원들이 갈등을 일으키면 대통령에게 누를 끼치는 것"이라며 비판하고 "이르면 이번 주 공천 기구를 구성하고 상향식 공천제를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친박과 비박은 내년 총선 공천룰을 두고 국민 참여 비율, 전략공천 등에서 완전히 배치되는 의견을 보이고 있어,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青, 유일호‧유기준등 친박 장관 사임 속출 ‘돌려막기’ 비판

청와대는 19일 전격적이고 신속하게 내각을 개편했다. 이미 사임한 유일호‧유기준 장관에 이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총선을 위해 장관직을 내려놓는 것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불어 윤성규 환경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도 11월 이후 내각 개편 대상으로 오르내리고 있어, 이들 장관들의 내년 총선에 출마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이른바 ‘친박 돌려막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스타서울TV 국회 = 강기산 · 이태현기자/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