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로에 선 유승민, '밀려나나?', '버텨내나?' 정치적 득실은?
[종합] 기로에 선 유승민, '밀려나나?', '버텨내나?' 정치적 득실은?
  • 승인 2015.07.0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종합] 기로에 선 유승민, '밀려나나?', '버텨내나?' 정치적 득실은?

[스타서울TV 강기산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거취와 관련된 의원총회가 8일로 확정됐다. 친박계의 거센 압박에도 꿈쩍않던 유승민 원내대표 역시 의원총회의 결과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박근혜 대통령으로 부터 촉발된 '유승민' 사퇴는 중대한 기로에 놓였다.

새누리당은 7일 오전 10시 긴급 소집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음날인 8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겠다”라고 발표했다. 이에 당사자인 유승민 원내대표는 “다음날 열리는 의총에서 나오는 결정을 따르겠다”라며 입장을 전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며 '배신의 정치'로 낙인을 찍으며 정국의 중심인물이 됐다. 그러나 다음날 새누리당은 의총을 개최하여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결하지 않기로 당론을 확정하고 유승민 원내대표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총의를 모았다.

그러나  ‘친박’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과 이정현 최고위원이 당 회의에 불참하는 등 유승민 사퇴 압박을 위한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이 와중에 김태호 최고위원은 지난 2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유승민 원내대표에 드리는 마지막 고언”이라며 “콩가루 집안이 잘 되는 거 못봤다”고 사퇴압박을 했다.

이런 당내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원내대표는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드릴 말씀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버티기'에 돌입했다.

6일 열린 본회의에서는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심사가 열렸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의 투표 불참으로 사실상 자동 폐기됐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반발하며 7월 임시국회 보이콧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유승민 정국’은 짧지만 하루하루 전세가 뒤바뀌며 쉼 없이 달려왔고 결국 8일 열리는 의총서 정점을 찍을 전망이다.

▲유승민 사퇴하면? 대통령의 ‘견제’ 받는 대선주자급 입지

유승민 원내대표는 당초부터 "스스로 물러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면서 자신의 거취문제는 의원총회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원내대표로의 선출과 재신임이 의원총회에서 이뤄진 만큼 사퇴도 외압에 굴복한 게 아니라, 의원들의 뜻을 따랐다는 명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최고위원회에서 사퇴 권고안을 추진키로 하면서 사실상 '퇴출'로 결론을 정해놓은 측면이 강해 '명예로운 퇴진'의 뜻은 어렵게 됐지만 유 원내대표는 "의총 결정대로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유승민 저격 발언’을 유승민 원내대표는 의도하지 않게 정국의 중심인물이 됐다. 8일 의원총회에서 사퇴권고 결의안이 채택되어 떠밀리듯이 사퇴해도 유 원내대표는 이미  대통령의 ‘견제’를 받는 정치인은 이른바 ‘체급’이 올라간다.

이를 반증하듯 유 원내대표의 여권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은 1위(김무성 대표)를 바짝 쫒는 2위그룹으로 껑충 뛰어 올랐다.

유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다 하더라도 ‘정치적 승리’를 이루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지어 유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의 지역구인 대구에서 4선 반열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유 원내대표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승민 유임되면? 정치적 이미지 ‘UP’ vs 당청관계 ‘DOWN’

유승민 원내대표가 8일 열리는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을 다루는 의원총회에서 유임에 성공한다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분명이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8일 의원총회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유임이 결정된다면 유 원내대표의 위상은 단번에 김무성 대표와 대등한 정치적인 위상을 갖게될 전망이다.

‘유승민 정국’이 시작된 이후 친박을 중심으로 한 당내 세력들이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안팎으로 압박했다. 이런 와중에 유 원내대표는 미동 없이 ‘마이웨이’ 행보를 보이며 상임위 참석, 현안 체크 등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의정활동을 이어 나갔다.

이런 그의 모습에 ‘동정표’가 몰리며 정치적 이미지 재고가 됐을 가능성이 농후한 상황이다. 게다가 이번 유승민 거취와 관련한 의총 이후 7월 임시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으로 여야가 대립이 예고되고 있고 2015 국정감사, 9월 정기국회 등 국회 일정이 산적한 상황이라 사퇴에 대한 압박이 약화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의 개인으로 봤을 때는 ‘이득’이 분명하지만 당청 관계를 생각했을 때 유승민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유지는 탐탁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당 내에서도 유승민 개인의 정치적 득실 보다는 총선을 앞두고 있는 당을 생각해 ‘당청 및 여야’관계를 고려해 거취를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유승민 의총 이후 당내 상황은?…‘친박’ vs ‘비박’ 갈등 심화 예상

유승민 원대대표의 거취를 논하는 의총이 끝난 뒤 새누리당 내 ‘친박’과 ‘비박’간의 관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8일 열린 의원총회 역시 청와대와 친박계의 자진사퇴 압박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친박계와 비박계의 충돌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내 내홍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두언 의원은 당 지도부가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논의할 의원총회 소집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는 원내대표를 사퇴시키기 전에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자신들의 거취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당원과 당을 지지하는 국민들의 총의를 모아 당선된 김무성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당원 및 지지자들을 대변하고 보호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며 "그런데 이 지도부가 오히려 소속 국회의원들의 손으로 뽑은 원내대표를 보호하기는 커녕 청와대의 뜻에 따라 쫓아내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와 관련한 의총을 두고 “남의 집안일에 간섭하지 않으려 했으나 옆집 분위기가 전체로 확산될까 우려돼 한 말씀 올린다”면서  “신성한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과연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하는 의문이 든다”고 논평했다.

이어 “어제 국회법 개정안 재의 표결에서도 새누리당 지도부는 내부 반란표 통제를 위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개개인의 소신과 양심을 억누르고 집단적으로 불참하게 했다. 매우 부자연스럽고 집단폭력적인 방식이었다. 신왕정문화인 것 같다”고 비난했다.

6월 임시국회를 장악했던 ‘유승민 정국’이 과연 8일 의총에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스타서울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