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與 ‘경제’ 관련 질문·野 ‘메르스·19금’ 등 현안 관련 언급…황교안 청문회서 공방
[인사청문회] 與 ‘경제’ 관련 질문·野 ‘메르스·19금’ 등 현안 관련 언급…황교안 청문회서 공방
  • 승인 2015.06.0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與 ‘경제’ 관련 질문·野 ‘메르스·19금’ 등 현안 관련 언급…황교안 청문회서 공방

[스타서울TV 강기산 기자] 여야가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여러 쟁점을 두고 질의응답을 나눴다. 여당은 경제 살리기에 중점을 둔 반면 야당은 최근 현안인 메르스와 미공개 수임자료 19건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황교안 총리 후보자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총리 후보 인사청문회에서 최근 전국민전인 불안감을 일으키고 있는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메르스 조기 차단과 함께 정부와 우리 사회의 질병관리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점검해 개선해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변호사 시절 수임 내역 119건 중 19건을 삭제해 논란이 된 ‘19금’ 내역 등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황교안 후보자는 메르스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책임을 묻는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제 때 해야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라며 “국정 과제가 많고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인 현출은 충분하지 못할 수 있지만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정부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메르스 사망자와 관련한 질문에 잘못 대답하며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황 후보자는 “안타깝지만 사망자 5명 그리고 확진자 87명으로 알고 있다”라고 답했지만 사망자는 8일 현재까지 6명이었던 것. 이에 오후 질의를 통해 정정 답변을 하기도 했다.

청문회에 앞서 법조윤리협의회는 황교안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사건 수임 내역 119건 중 19건에 대해 삭제해 공란으로 제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야당은 제출하지 않은 19건의 수임 내역을 제출하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황교안 후보자가 일부 사건에서 선임계를 내지 않고 편법 수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시점에서 이를 확인해야 한다며 야당 의원들은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나섰다.

야당의 압박이 계속되자 황 후보자는 “공개 요구에 응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는 판단을 했다”라며 “절차를 밟고 있고 자료 받아 요건 맞춰서 국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처리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19금 사건 외에도 황 후보자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다운계약서 의혹이 언급되기도 했다.

김광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금 현재 잠원동에 거주하고 계신 걸로 안다”라며 “다운계약서 의혹에 대해 알고 계시죠. 실제적으로 사실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구입 당시 가격인 4억3700만원 선 이었는데 신고는 3억3000만원에 했다”라며 “정당하게 세금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두고 절세, 탈세 한 건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에 황교안 후보자는 “그 당시 거래하며 공인중개사에게 위임했다”라며 “공인중개사가 거래 관행에 따라서 시가 표준액으로 그렇게 신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황 후보자의 대답을 들은 김광진 의원은 “그렇다면 계약서 두 개 만들어야 된다는 거 알고계시죠?”라고 되물었고 황교안 후보자는 “결과적으로 보면 그렇게 해야 한다”라고 다운계약서에 대한 의혹을 어느 정도 인정하기도 했다.

청문회 막바지에는 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자료 미제출을 언급하며 “51.3%의 자료가 들어오지 않았다”라며 “이런 식이라면 정상적인 청문회가 어렵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이어 “다음날(9일) 오전 11시까지 미비한 자료에 대해 제출을 바란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는 다음날인 9일 역시 황 후보자를 상대로 질의응답시간을 갖고 10일에는 증인과 참고인을 대상으로 청문회가 실시된다.

황교안 청문회 / 사진 = 뉴시스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