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각 주요뉴스] 강박장애 진단법...잦은 손씻기 숫자세기 청소하기 반복하면 의심을, 2월 제철음식, 소비자물가 2개월 연속 0%대, 우즈벡 폭력 축구, 조현아 징역 3년 구형, 조선명탐정2 김명민, 배우 김정은 여자를 울려 출연, 빛나거나 미치거나 이하늬
[이시각 주요뉴스] 강박장애 진단법...잦은 손씻기 숫자세기 청소하기 반복하면 의심을, 2월 제철음식, 소비자물가 2개월 연속 0%대, 우즈벡 폭력 축구, 조현아 징역 3년 구형, 조선명탐정2 김명민, 배우 김정은 여자를 울려 출연, 빛나거나 미치거나 이하늬
  • 승인 2015.02.0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즈벡 폭력 축구(SBS 캡처), 2개월 연속 0%대, 조현아 징역 3년 구형, 조선명탐정2 김명민, 배우 김정은 여자를 울려 출연, 빛나거나 미치거나 이하늬, 2월 제철음식, 강박장애 진단법

2월 제철음식

2월 제철음식이 눈길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2월 제철음식은 감귤류인 귤과 오자, 한라봉을 꼽을 수 있다.

귤은 비타민C와 영양소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다. 귤 껍질은 차로 끓여 먹어도 좋다.

유자는 레몬의 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돼 있고 향기도 좋다. 한라봉 역시 높은 당도로 겨울철 제철 과일로 손꼽힌다.

2월 제철음식으로 바다에서 나는 것으로는 매생이, 명란젓, 오징어 등이 있다. 매생이는 녹조류의 하나로 깨끗한 바다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무공해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명란젓에는 피부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다량 함유돼 있고, 오징어는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는 물론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을 다량 포함한 어류이다.

생선류로는 저지방 고단백 생선인 도미,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삼치,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아귀도 2월 제철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강박장애 진단법

강박장애는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반복적이고 원하지 않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이다.

강박장애 진단법으로 잦은 손 씻기, 숫자 세기, 확인하기, 청소하기 등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며 강박적 사고를 막거나 생각을 머리에서 지우려고 하는 경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과거 강박장애의 원인은 심리학적 요인에 근거해 설명하려 했었으나 최근의 약물 연구 및 뇌 영상 연구의 결과들은 생물학적 요인이 강박장애 발생과 연관성이 깊음을 보여주고 있다. 뇌의 신경 전달물질은 세로토닌 시스템과의 연관성이다. 임상 연구 결과 세로토닌 및 세로토닌 연관 물질과 강박장애 사이의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강박장애의 효과적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다. 대표적인 약물은 SSRI로, 4~6주에 효과가 나타나며 약물치료와 더불어 행동요법 등의 정신치료를 병행하는 게 도움이 된다.

우즈벡 폭력 축구 우즈벡 축구협회 유감 표명

 최근 킹스컵 22세 이하(U-22) 한국축구 대표팀에 대해 우즈베키스탄(우즈벡) 선수들이 경기 중 폭력을 행사해 파문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우즈벡 축구협회가 '폭력 축구 사태'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우즈벡 축구협회는 2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 도중 발생한 충격적인 사건에 대해 대표팀 코치진과 해당 선수를 질책했다"면서 "대한축구협회 측과도 통화했다. 어떠한 갈등도 없음을 밝힌다"고 전했다.

이어 "비도덕적인 행동을 한 해당 선수와 코치진에게 적절한 조처가 취해질 것이다. 한국과 충돌하지 않고 원만한 관계를 이어가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 1일 태국 니콘라차시움에서 열린 한국과의 킹스컵 대회 1차전에서 후반 중반 이후 과격한 행동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0-1로 끌려가던 우즈베키스탄은 후반 32분 마샤리도프가 강상우의 얼굴까지 발을 올리는 거친 플레이로 퇴장당했다. 8분 뒤에는 샴시키노프가 심상민의 얼굴을 수 차례 가격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저지르기까지 했다.

이같은 행동에 대해 해외 언론마저도 "살인미수 혐의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하는 등 우즈베키스탄 대표팀에 대한 비난여론은 뜨거워졌다. 대한축구협회도 경기가 끝난 뒤 공식 항의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의 비신사적인 플레이 속에서도 이날 1-0으로 승리를 거둔 한국 22세이하 대표팀은 오는 4일 온두라스와 2차전을 치른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2개월 연속 0%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0%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0.8% 상승했는데 담뱃값 인상 요인을 빼면 0.2% 수준 상승하는 데 그친 셈이다. 전월대비로는 지난달 0.5% 상승했는데 담뱃값을 제외하면 소비자물가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것이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8% 상승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012년 11월부터 2년 연속으로 1% 대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달(0.8%)에는 0%대로 떨어졌다.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교통비나 전기·가스 가격 등이 비교적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0.1% 하락했다.

도시가스 요금이 6.1% 떨어졌고 휘발유(-20.0%), 경유(-21.6%), LPG(자동차용 -21.0%, 취사용 -13.1%), 등유(-22.3) 등 연료 가격도 하락했다.

반면 담뱃값 인상의 영향으로 국산 담배는 83.7%, 수입 담배는 66.7%씩 가격이 올랐다. 가방(+16.4%), 운동복(+9.5%), 핸드백(+18.1%) 등의 가격도 상승했다.

설 명절을 앞두고 농축수산물 가격은 0.7% 올랐다.

조현아 징역 3년 구형

검찰이 2일 '땅콩회항' 결심 공판에서 조현아(41)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게 징역 3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서울서부지법 제12형사부(부장판사 오성우) 심리로 열린 '땅콩회항' 결심 공판에서 조 전부사장이 직위로 대한항공 항공기 안전에 대한 법질서를 무력화했고 승무원 등에게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혔다며 징역 3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날 "사상초유의 '리턴'으로 항공기 위험을 초래했고 대한항공 사무장과 승무원 승객의 피해정도가 심각한 점, 조 전부사장이 혐의를 대체로 부인하는 등 법정태도에 비춰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한다"고 양형 구형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피의자 신문에서 확신에 찬 말투로 "사건의 발단은 매뉴얼을 위반한 승무원·사무장 때문" 등 진술을 했던 조 전부사장은 최후 진술 때는 "사람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지 못한 저의 잘못을 알기에 어떤 벌도 달게 받겠다"며 울먹였다.

사건 당시 조 전부사장 지시로 비행기에서 내린 박창진 사무장도 이날 증인으로 법정에 나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약속과는 다르게 회사에서 자신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며 "조 전부사장이 힘 없는 직원들을 노예처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우 김정은 여자를 울려 출연

배우 김정은의 '여자를 울려' 출연 소식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997년 데뷔해 드라마와 영화에서 종횡무진 활동을 이어온 김정은은 MBC 공채 25기다. 김정은이 새 주말드라마 ‘여자를 울려’에 출연하면서 지난 2008년 '종합병원2' 이후 무려 7년 만에 MBC에 복귀한다.

'여자를 울려'는 드라마 '금 나와라 뚝딱'을 집필한 하청옥 작가와 '계벽', '구암 허준'을 연출한 김근홍 PD가 의기투합한 드라마다. 김정은은 전직 강력반 여형사 출신 덕인 역을 맡았다.

덕인은 하나 뿐인 아들의 죽음으로 직장도 그만두고 아들이 다니던 학교 앞에서 간이식당을 하면서 아들의 기억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는 인물이다. 위기의 순간에 아이들을 지켜주는 홍길동 아줌마로 변신해 아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실체들과 맞서게 된다.

빛나거나 미치거나 이하늬

‘빛나거나 미치거나’ 배우 이하늬가 빛나는 매력과 카리스마로 극을 더욱 다채롭게 하고 있다.

이하늬는 MBC 월화드라마 ‘빛나거나 미치거나’(극본 권인찬 김선미 l 연출 손형석 윤지훈)에서 고려 최고의 미인이자 뛰어난 두뇌를 가진 공주 황보여원의 역을 맡아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황보여원은 왕소(장혁 분)와 정략 결혼을 한 아내이자 동생 왕욱(임주환 분)을 황제로 만들어 가문을 부흥시키는 것이 유일한 목적인 인물이다. 뛰어난 미색과 더불어 비상한 두뇌로 가문의 책사 노릇을 해 왔다.

그동안은 애정 없는 결혼생활을 지속하며 비교적 부각되지 않은 인물이지만 오는 2일 방송되는 5부부터는 과거에 숨겨진 이야기와 왕식렴과는 또 다른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다. 무엇보다 황보여원은 등장 초기부터 우아하면서도 독을 감춘 모습으로 신율(오연서 분)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캐릭터를 선보였다.

특히 동생인 왕욱을 황제로 만들기 위해 현 황제인 정종(류승수 분)을 제거하려 하며 정종을 지키려는 남편 왕소와도 대립각을 세울 전망이다. 또한 황보여원은 황제 자리를 향한 야욕 이상의 섬세한 감정선으로 왕소와 신율 사이를 흔들 것으로 보인다. 황보여원은 남편 왕소와 동생 왕욱의 황제 자리를 두고 신율 및 왕소와 팽팽하게 대립해 극의 긴장감을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이하늬가 출연하는 ‘빛나거나 미치거나’는 매주 월, 화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우즈벡 폭력 축구, 2개월 연속 0%대, 조현아 징역 3년 구형, 조선명탐정2 김명민, 배우 김정은 여자를 울려 출연, 빛나거나 미치거나 이하늬, 2월 제철음식, 강박장애 진단법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