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하락, 두바이유 2009년 이후 최저… 미국 원유 재고는 얼마나?
국제유가 하락, 두바이유 2009년 이후 최저… 미국 원유 재고는 얼마나?
  • 승인 2015.01.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유가 하락

[SSTV 이현지 기자] 석유 공급과잉 우려가 지속되면서 국제 유가가 하락했다. 

14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 거래된 두바이유 현물 가격은 전일 대비 2.37달러 하락한 배럴당 43.30달러를 기록했다. 두바이 유가는 2009년 3월16일(배럴당 42.07달러) 이후 최저 수준이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같은 날 거래된 '내년 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일 대비 0.18달러 내린 배럴당 45.89달러를 기록했다. 런던 석유거래소(ICE) 선물시장에서도 같은 날 브렌트유는 전일 대비 0.84달러 하락한 배럴당 46.59달러에 마감됐다. 

WTI 유가는 2009년 4월20일(45.88달러) 이후, 브렌트 유가는 2009년 3월16일(43.98달러) 이후 최저 수준이다. 

아랍에미리트(UAE) 석유장관이 석유수출기구(OPEC)가 기존 생산 정책을 고수할 것이라는 발언을 하면서 유가 하락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하일 알마즈루에이 UAE 석유장관은 두바이에서 개최된 콘퍼런스에서 "OPEC은 유가 반등을 위해 감산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또 "유가 안정에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 반등 시점은 미국 셰일 오일 생산자들에게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유로화 대비 미국 달러화 강세도 유가 하락에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유로화 대비 미 달러화 환율은 전일보다 0.49% 하락(가치상승)한 1.178달러·유로를 기록했다. 

미국 원유 및 휘발유 재고 증가 전망이 발표되면서 유가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주간 원유 재고 발표를 앞두고 실시된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사전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전주보다 50만 배럴, 휘발유 재고가 전주보다 260만 배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유가 하락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가 감산에 나서지 않고 아랍에미리트(UAE)가 증산 계획을 유지하면서 감산을 선호하는 이란과 베네수엘라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반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같은 날 국영 TV 연설을 통해 "유가 하락에 책임이 있는 주범들은 자신들의 결정에 후회하게 될 것"이라면서 직접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를 비난하고 나섰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이 유가 하락으로 고통을 받는다면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산유국들은 더욱 고통받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작년 11월 OPEC 석유장관 회의에서 이란은 다른 OPEC 회원국을 상대로 감산하자고 설득했지만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와 쿠웨이트의 반대로 실패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OPEC 회원국인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를 방문해 잇달아 방문해 유가 상승을 설득하고 나섰다.

국제유가, 두바이유/사진=AP 뉴시스

⇒ 오늘의 연예기사 모두보기

⇒ 최신 스타 영상 뉴스모음

⇒ 최신 스타 포토모음

   
 

[ 알립니다 ]

음악(가수/댄스/연주),미술,모델,만화가,소설가 등은 물론 남다른 기술,특허 등 다양한 분야에 재능을 소개하고 싶은 개인/중소회사 님들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필요에 따라  촬영,취재 등을 통해 더욱 완성된 컨텐츠로 네이버,다음 등 포탈 전송 및 SSTV 인터넷 신문, 유튜브,유쿠,QQ,트위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해 드리며, 진행 과정 중에 어떠한 비용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신청> 버튼을 누르면 끝.

 

[copyright SSTV all right reserved 2007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