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한화 빅딜, 삼성테크윈 포함 2조대… 이재용·김동관 전면에 나섰다?
삼성 한화 빅딜, 삼성테크윈 포함 2조대… 이재용·김동관 전면에 나섰다?
  • 승인 2014.11.26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TV l 이현지 기자]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김동관 한화솔라원 영업실장이 삼성 한화 빅딜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의 26일 발표에 따르면 삼성테크윈 지분 32.4%와 삼성종합화학 지분 57.6%(삼성테크윈 지분 포함 81%) 등을 삼성그룹으로부터 인수하는 주식 인수 계약을 체결한다. 인수 주체는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에너지. 이 회사들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 지분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한화는 삼성그룹 측이 보유한 삼성테크윈의 지분 전량인 32.4%를 8400억원에 인수한다. 한화케미칼과 한화에너지는 공동으로 삼성종합화학의 지분 57.6%(자사주 제외)를 1조 600억원에 인수한다. 옵션으로 추후 경영성과에 따라 1000억원을 추가 지급할 수 있다.

재계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 장남인 김동관 실장은 이번 빅딜을 성사시키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 측에 직접 의사를 전달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김승연 회장이 막후에서 조언하며 그룹의 명운을 건 '빅딜'을 성사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복 사업을 정리하는 등 지배구조 개편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삼성은 이번 매각으로 전자와 금융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는 삼성 계열사 인수를 통해 주력사업인 석유화학과 방산 부문 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SSTV 이현지 기자 sstvpress@naver.com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