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피해 1위 ‘보험’… 국내 유일 ‘홈슈랑스’ 방식 때문?
TV홈쇼핑 피해 1위 ‘보험’… 국내 유일 ‘홈슈랑스’ 방식 때문?
  • 승인 2014.09.1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V홈쇼핑 피해 1위

[SSTV l 이아라 기자] 소비자들의 TV홈쇼핑 피해 1위 품목은 ‘보험’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6일 “최근 3년(2011~2013년)간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소비자피해 가운데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품목은 ‘보험’ 65건(7.0%)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TV홈쇼핑에서 파는 보험은 생명보험사보다는 소액단품형인 손해보험사 상품 판매가 대부분이다.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은 보험 역시 손해보험사의 ‘질병·상해보험’ 상품으로 TV홈쇼핑 전체 보험피해의 84.6%(55건)를 차지했다.

주요 피해 사례는 ▲보험 가입 시 계약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설명하거나 ▲보험금 지급 거절 ▲상담만 해도 사은품을 준다고 했으나 주지 않은 경우 등이다.

소비자원은 TV홈쇼핑 피해 1위가 보험인 것에 대해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파는 방식인 홈슈랑스(homesurance)는 국내가 유일하다. 외국의 경우 불완전 판매에 따른 배상책임 등의 문제로 인해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판매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원은 “TV홈쇼핑 사업자의 품질보증책임을 강화하고, 광고내용을 일정기간 보존해 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열람할 수 있게 하는 등 TV홈쇼핑 보험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관계 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보험에 이어 TV홈쇼핑 피해가 많이 발생한 품목은 ▲의류 56건(6.0%) ▲정수기 50건(5.4%) ▲여행 43건(4.6%) ▲스마트폰 40건(4.3%) 등으로 나타났다.

홈쇼핑 피해 1위 / 사진 = 뉴시스(현대홈쇼핑 제공, 해당 기사와 무관)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