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생 15% 짝짝이 다리,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때문"
여대생 15% 짝짝이 다리,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때문"
  • 승인 2013.01.1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뉴스화면 캡쳐

[SSTV l 박세훈 인턴기자] 우리나라 여대생의 15%가 짝짝이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 결과는 권성복(동신대 간호학과)·이여진(가천대 간호학과) 교수팀이 2010년 8∼10월 서울대 등 전국 8개 대학 간호학과 여학생 281명의 다리 길이를 측정해 최근 내놓은 연구 논문(여대생의 다리 길이 차이와 생활습관 자세 및 통증)에 따른 것이다.

연구 결과 전체 여대생 281명 중 다리 길이의 차이가 1㎝ 이상인 학생은 42명으로 전체의 14.9%(15%)에 달했다. 여대생들의 짝짝이 다리 원인은 주로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자세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권성복 교수는 여대생 15% 짝짝이 다리에 대해 “골반뼈와 다리뼈는 일직선으로 유지돼야 하는데 다리를 꼬면 골반이 틀어지면서 척추까지 뒤틀리게 된다. 이를 오래 지속하면 근골격계의 변형이 온다”라며 “다리 길이 차이가 많이 나는 학생일수록 다리를 꼬고 앉아서 PC나 스마트폰을 오래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체 여대생의 15%가 짝짝이 다리를 가지는 조사 결과에 덧붙여 그 중 90%가 척추나 골반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여진 교수는 “양 다리길이의 차이가 1㎝ 이상이면 짧은 쪽이 더 큰 하중을 받게 돼 대부분 상체나 골반의 통증을 동반한다”며 “2㎝ 이상 차이가 나면 러닝머신을 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