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올해 주택시장 주요 변수는 ‘공급과 금리’
KB금융, 올해 주택시장 주요 변수는 ‘공급과 금리’
  • 승인 2024.03.0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KB 부동산 보고서' 발간
부동산시장 변화의 이정표 제공

 , 금리 인하 시기와 인하 폭이 중요하게 작용 할 것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3일 지난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올해 시장 전망을 담은 '2024 KB 부동산 보고서'를 발간했다.

'2024 KB 부동산 보고서'가  진단한 올해 주택시장 주요 변수는 ‘공급과 금리’다. ‘급격한 주택 공급 감소’와 ‘지속되는 고금리 기조’로 어느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올 한해 주택시장의 대표적인 7대 이슈를 선정하고 심층 분석했다.

7대 이슈를 살펴보면 ▲역대 최저 수준이 지속되고 있는 주택 거래 ▲주택공급 급격한 감소로 인한 공급 부족 가능성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재건축 시장 영향 ▲전세 수요 아파트 집중, 입주물량 부족으로 가격 상승 가능성 확대 ▲주택 경기에 최대 화두로 부각되는 금리 인하 가능성 ▲주택경기 위축에도 늘어나는 주택담보대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전망이 담겼다.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이번 보고서는 부동산시장 전문가, 전국 500여개 중개업소, KB국민은행의 PB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해 현장 전문가들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했다는 것이 KB금융의 설명이다.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2024년 전국 주택매매가격에 대해서는 모두 하락세를 전망했지만, 지난해 대비 주택경기 경착륙에 대한 우려는 많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하시기와 인하 폭이 중요하게 작용 될 것으로 판단하며, 수도권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는 전세가격 또한 주요 현안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에는 이밖에도 상업용 부동산시장과,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부동산 PF시장 리스크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다.

KB경영연구소 강민석 박사는 “지난해부터 주택공급 감소 이슈가 새롭게 부각되면서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올해 기준금리 인하 시기와 인하 폭, 주택 공급 등의 변수가 부동산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