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감독이 꼽은 후반부 관전 포인트! 귀주대첩 서막 오른다!
‘고려거란전쟁’ 감독이 꼽은 후반부 관전 포인트! 귀주대첩 서막 오른다!
  • 승인 2024.01.1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방송캡처
사진=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방송캡처

후반부에 돌입한 ‘고려거란전쟁’이 더욱 흥미롭고 풍부한 서사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지난 14일 방송된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18회에서는 2차 전쟁 후 지방 개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현종(김동준 분)과 그에 반기를 든 신하들과의 대립이 그려지며 2막을 활짝 열었다.

 

오는 20, 21일 방송되는 19, 20회에서는 김은부(조승연 분)의 탄핵을 주장하는 대신들의 반발과 이에 맞서는 황실 스토리가 펼쳐지며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강감찬(최수종 분)을 만난 후 낙마 사고를 당한 현종이 일촉즉발 위기 속 무사히 지방 개혁에 성공할 수 있을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극하고 있다. 이에 제작진과 배우들이 꼽은 후반부 관전 포인트를 살펴봤다.

 

연출을 맡은 전우성 감독은 후반부 관전 포인트로 고려의 황제 현종의 변천사를 꼽았다. 전 감독은 먼저 “몽진에서 고려의 문제가 무엇인지 깨치고 돌아온 현종이 어떻게 전란의 상처를 딛고 고려를 하나로 모아가는지, 또 전쟁을 이끄는 군주의 모습이 본격적으로 펼쳐진다”고 밝혔다.

 

여기에 현종의 개인사가 메인 스토리 라인으로 전개되며 몽진 때 만난 김은부의 딸 원성(하승리 분)과 정치적인 이유로 얽히게 되면서 삼각관계에 놓이게 된다고. 전 감독은 “와중에 군사 정변이 일어나며 다시 현종은 허수아비 신세로 전락하게 된다. 현종이 이를 극복하며 마지막 거란과의 3차 전쟁의 막이 오른다”며 “후반부로 갈수록 스토리가 더욱 풍성해질 예정이다. 현종이 위기를 이겨내며 성군으로 변모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현종 역의 김동준은 “혼란과 아픔을 겪으며 점점 견고해지고 기반을 잡아가는 고려와 철부지 어린 왕에서 성장하며 진짜 고려의 황제가 되어가는 현종의 변화와 행보를 유심히 봐주시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2차 전쟁 당시 고려를 함락하는데 실패하며 재침을 준비하고 있는 야율융서 역의 김혁과 소배압 역의 김준배는 후반부 관전포인트로 ‘고려가 거란과 맞서기 위해 재정비하는 과정’과 ‘귀주대첩’을 꼽았다.

 

김혁과 김준배는 “거란의 철군과 함께 현종은 국력을 재정비하며 고려를 일으켜 세우려 하지만, 호족 세력과의 갈등과 암투, 강감찬과의 대립과 갈등 등 순탄치 않은 상황들을 마주하게 된다. 현종이 고려를 개혁하고 방비하는 동안 거란은 쉼 없이 으르렁거리며 재침할 틈을 엿보는데 그 과정에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스토리들이 펼쳐진다”고 말했다.

 

또한 “평생을 문관으로 지낸 강감찬이 무관으로 변신하며 3차 전쟁 ‘귀주대첩’에서 소배압과 다시 전장에서 만난다. 누구보다 거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강감찬과 거란의 명장 소배압이 어떤 모습으로 전쟁에 임하게 될지 기대하셔도 좋다. 배우들과 제작진 모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임할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공영방송 50주년 특별 기획 KBS 2TV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19회는 오는 20일 토요일 밤 9시 25분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이정은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