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쌍 "내 밴드 갖는 꿈 이뤘다"...'너에게 배운다' 개봉박두!(인터뷰)
리쌍 "내 밴드 갖는 꿈 이뤘다"...'너에게 배운다' 개봉박두!(인터뷰)
  • 승인 2012.05.22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손은 힘들어'에 이어 '너에게 배운다'를 공개하는 리쌍 ⓒ 정글엔터테인먼트

[SSTV | 김윤미 기자] 8집 2번째 선공개곡 '너에게 배운다' 공개를 앞두고 있는 남성듀오 리쌍이 밴드와 함께 활동하는 소감을 밝혔다.

리쌍은 지난 19일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에 자신들의 밴드 '리쌍유랑극단'과 함께 무대에 올라 8집 수록곡 '겸손은 힘들어'와 '홀라(Hola)'를 처음 선보였다.

지난 18일 새앨범 '언플러그드(Unplugged)' 수록곡 중 가장 먼저 발표된 '겸손은 힘들어'은 공개되자마자 음원차트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킨 곡. 선공개 후 불과 하루만인 19일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에서 첫선을 보인 '겸손은 힘들어'는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리쌍을 놀라게 하기도.

"오늘 첫 무대였는데 관객들 반응이 너무 뜨거워서 놀랐어요. 무대에서 저희가 흥분해 실수를 할 정도였죠. 개리 말고 제가요."(길)

리쌍은 이날 밴드 '리쌍유랑극단', 그리고 전문 재즈댄스팀과 함께 '겸손은 힘들어' 첫 무대에 섰다. 이 무대에서 길과 개리는 데뷔 이래 처음으로 전문 댄스팀과 호흡을 맞추며 음악에 어울리는 안무 동작을 선보였다. 그러나 비교적 '춤과 친한' 개리와 달리 그렇지못한 길은 미처 예상치못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급흥분', 그간 연습한 안무동작을 잊고 우왕좌왕하다 결국 개리에게 머리를 맞는 '굴욕'으로 웃음을 선사했다.

1시간 가량 공연을 펼친 리쌍은 이날 '겸손은 힘들어'에 이어 또다른 신곡 '홀라(Hola)'를 공개해 주목을 끌었다. 경쾌한 리듬의 '홀라'는 리쌍의 단골 객원보컬 정인이 피처링에 참여, 특유의 소울풀한 열창으로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공연을 마치고 대기실로 돌아온 리쌍은 이번 새 앨범, 그리고 밴드와 함께 하는 소감을 밝혔다.

"3년 전부터 하고 싶었는데 그때는 돈이 없었어요.(웃음) 잘한다는 연주인들, 그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이해하면서도 자기 일처럼 해줄 수 있는 멤버들을 한 사람 한 사람 찾아다니고 오디션도 보고 그랬어요. 그리고 작년 공연을 계기로 '리쌍유랑극단'을 결성하게 됐구요. 댄서 중에는 10년 전부터 알고지내던 후배도 있고 그래요."

리쌍유랑극단, 만만치않은 '대식구'다. 리쌍의 말처럼 대식구를 운영하고 움직이려면 적지않은 '돈'이 들어가는게 현실.

"보통 음악하는 사람들의 꿈은 '내 밴드'를 갖는 거잖아요. 우리 꿈 중 하나를 이룬 거죠."

리쌍유랑극단은 기존 밴드 형태에 관악기, 코러스 등이 가미돼 '빅 밴드'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밴드 연주, 재즈 댄스 등과 어우러진 리쌍의 '겸손은 힘들어' '홀라'는 색다른 분위기로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겸손은 힘들어'는 조영남 선배님의 원곡이 가사도 리듬도 워낙 재밌는데 '밤바바 밤바바~' 하는 코러스 부분이 관건이었어요. 코러스만 들어가는거라 가수들에게 부탁하기도 쉽지 않았어요. (장)기하랑은 워낙 친하니까 부탁을 했는데 기하가 흥쾌히 응해줬고 참 잘해줬어요. 영남이 형님께 찾아가서 '코러스는 기하가 합니다' 했더니 바로 '기하면 됐어' 하시더군요."

이날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는 리쌍에 이어 에릭 베네, 어스 윈드 앤 파이어 같은 세계적인 뮤지션들이 공연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실제 무대 뒤 리쌍의 대기실 옆에는 에릭 베네, 어스 윈드 앤 파이어의 대기실이 있어 이들도 리쌍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에릭 베네의 경우는 리쌍이 공연을 펼치는 동안 리듬을 타며 음악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편 '겸손은 힘들어'에 이은 리쌍 8집의 2번째 선공개곡 '너에게 배운다(My Love)'가 23일 0시를 기해 공개된다. '너에게 배운다'는 자신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주는 여자에게서 사랑을 배운다는 내용을 담은 곡으로 재즈풍의 세련된 그루브 위에 얹혀진 로맨틱하고 센티멘털한 멜로디, 어쿠스틱 기타사운드와 감미로운 피아노선율이 조화를 이룬 드라마틱한 곡이다.

23일 '너에게 배운다' 공개에 이어 리쌍은 25일 8집 타이틀곡인 '섬데이(Someday)'와 수록곡 전곡을 공개한다. 또, 7월 14~15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리는 '리쌍극장 시즌2'를 시작으로 전국 투어 콘서트에 돌입한다.

   
19일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 신곡을 처음 선보인 리쌍 ⓒ 정글엔터테인먼트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