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올가홀푸드, 국내 '제로웨이스트' 문화 선도
풀무원 올가홀푸드, 국내 '제로웨이스트' 문화 선도
  • 승인 2024.01.12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 11곳 신규 선정
과일, 채소 포함 신선식품 무포장 벌크 형태 진열
연간 저탄소 인증 농산물 판매로 탄소 감축량 1,925톤 감축

환경부 지정 제1호 ‘녹색특화매장’을 운영하며 국내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올가홀푸드가 서울 전 지역으로 녹색특화매장을 확대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비 문화를 전파한다.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12일 방배점, 압구정점, 강남점 등 11개 매장이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에 신규 선정되면서 서울 내 전 매장이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매장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발전시킨 개념으로 친환경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콘셉트의 매장이다.

올가는 이번에 11개 매장이 추가 선정됨에 따라 서울 내 전 매장을 ‘녹색특화매장’으로 운영한다.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환경부 지정 제 1호 '녹색특화매장'으로 운영되는 올가홀푸드 방이점.[사진=풀무원]

올가는 1981년 국내 최초 유기농 전문점으로 시작해 친환경 업계를 리딩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친환경 전문 유통사이다. 2020년 국내 최초 환경부로부터 제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을 받았으며, 전 직영점이 환경부 녹색매장으로 지정되는 등 환경친화적 점포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가의 녹색특화매장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저탄소‧친환경 소비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기농∙무농약∙GAP 인증을 받은 저탄소 인증 농산물과 다양한 시즌 과일, 채소, 구근류 제품들이 무포장 벌크 형태로 판매된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생산한 저탄소 인증 농산물 유통으로 이룬 탄소 감축은 1,925톤에 이르며 이는 30년생 소나무를 29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동일하다.

올가홀푸드 영업혁신팀 김용우 팀장은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일상 속에서 친환경 소비 문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전국으로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보연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