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노동자 사망' 관련 SPC 회장 국정감사 증인 추가채택
환노위, '노동자 사망' 관련 SPC 회장 국정감사 증인 추가채택
  • 승인 2023.10.1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체불' 대유위니아 회장, 26일 국감에 재소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는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허영인 SPC 회장과 노동환경 관련 문제가 제기돼온 홍용준 쿠팡 CLS 대표를 오는 26일 고용노동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SPC 계열사인 샤니의 성남 제빵공장에선 50대 여성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0월 SPC 계열 평택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노동자가 배합기 기계에 끼이는 사고로 숨지면서 기업의 중대재해 처벌과 관련해 구설수에 올랐다.

뉴스1에 따르면, 환노위는 지난 12일 노동부 국정감사에 이강섭 샤니 대표를 증인으로 불렀으나, 야당 의원들은 허 회장을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환노위는 종합감사에서 허 회장을 상대로 그동안 이어진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책임을 묻고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에는 배송업무 중이던 쿠팡 하청업체 배달기사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과로와 휴식 정책 등 불합리한 노동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재차 제기됐다.

이에 환노위는 종합감사에서 홍 대표를 상대로 업무 환경이 과도하지는 않았는지, 안전지침을 준수했는지 여부 등을 살펴 볼 계획이다.

환노위 또, 지난 8월 부산 연제구의 아파트 재개발 건설 현장에서 DL이앤씨 하청업체인 KCC 소속 근로자가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중대재해와 관련한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밖에도  '대규모 임금체불' 문제가 불거진 대유위니아 그룹의 박영우 회장을 노동부 종합감사에 출석할 것을 재차 요구하기로 했다.

[뉴스인사이드 김윤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