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예술인 지원 단체 2곳과 손잡고 위기의 예술인에게 희망 주는 협력사업 이달 첫 삽
서울문화재단, 예술인 지원 단체 2곳과 손잡고 위기의 예술인에게 희망 주는 협력사업 이달 첫 삽
  • 승인 2023.08.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가운데)와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길해연 이사장(왼쪽) 및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해준 이사장(오른쪽)이 서울연극센터에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가운데)와 한국연극인복지재단 길해연 이사장(왼쪽) 및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해준 이사장(오른쪽)이 서울연극센터에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전문무용수지원센터(이사장 이해준) 및 한국연극인복지재단(이사장 길해연)과 ‘서울예술인 생활기반지원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7일(월) 서울연극센터에서 체결했다. 양해 각서에는 서울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이 생활 속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 추진에 협력하기로 합의한 내용이 담겼다.

올 9월 개관을 앞둔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인지원센터의 주요 사업 가운데 하나인 ‘서울예술인 생활기반지원 협력사업’은 무용인과 연극인 대상 긴급하게 필요한 상해치료비, 생활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위기 상황 속 예술인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작품 활동의 안정성·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술 현장 협력 기관인 전문무용수지원센터와 한국연극인복지재단을 통해 기존의 ‘상해치료비 지원사업’과 ‘SOS 긴급지원사업’에 각 2000만원씩, 총 40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집행한다.

사업 대상은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인 가운데 △순수무용 공연 연습 또는 공연 중 상해를 입은 무용인 △중증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고 있거나 화재, 침수 등의 재해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연극인이다. 무용인에게는 진료비·치료비·수술비·재활비를 지원하고, 연극인에게는 병원비 또는 생활비를 지원한다. 사업은 8월 안에 시작해 오는 12월까지 시범 운영하고, 이를 통해 각 기관의 자원과 노하우를 활용한 예술인 생활기반 마련 사업 추진 효과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길해연 한국연극인복지재단 이사장은 “열악한 예술 현장에서 단비와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고, 더 많은 곳에서 예술인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협약 체결 소감을 밝혔다. 실제로 각 단체가 추진하고 있던 사업은 정부 지원금이 끊기거나, 개인 기부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예산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속 가능한 예술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있는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예술인플랜을 근거로 한 서울예술인들의 창작 기반 종합 지원을 위해 광역문화재단 최초로 오프라인 ‘서울예술인지원센터’ 개관을 앞두고 있다. 2022년 재단 ‘그물망 예술지원체계’ 예술지원 대상 확장에 이어 올해는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서울형 예술인 통합지원체계’를 시작으로 대학로 예술 클러스터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다.

올해 9월 말 문을 열 예정인 ‘서울예술인지원센터’는 △법률 및 심리 상담을 통한 예술인 고충 해소(권리 보호) △예술인 역량강화 프로그램(직업 안정) △예술인 의료비, 생계비 등 긴급 지원(생활기반 지원) △열린 공간 운영 등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울예술인지원센터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