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겟 업' 6곡 전곡 美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50' 진입...K팝 걸그룹 최초
뉴진스 '겟 업' 6곡 전곡 美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50' 진입...K팝 걸그룹 최초
  • 승인 2023.07.2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진스 / 사진= 어도어(ADOR)
뉴진스 / 사진= 어도어(ADOR)

뉴진스(NewJeans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미니 2집 '겟업(Get Up)' 전곡이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에 오르며 빌보드 '핫100' 진입 청신호를 밝혔다.

24일 소속사 어도어(ADOR)에 따르면, 지난 21일 발매된 뉴진스 미니 2집 '겟업(Get Up)'에 담긴 6곡 모두 이날 스포티파이 미국 '데일리 톱 송'에 진입했다. 'Super Shy' (10위), 'Cool With You'(16위), 'New Jeans' (20위), 'ETA' (22위), 'ASAP' (25위), 'Get Up'(32위) 순이었다.

K-팝 걸그룹의 앨범 수록곡 전곡이 이 차트 50위 내 자리매김한 건 뉴진스가 처음이다. 다음날(7월 22일 자) 역시 대부분의 곡이 스포티파이 미국 '데일리 톱 송' 상위권에 안착했다.

스포티파이는 미국 빌보드 '핫 100' 집계에 반영되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이 때문에 글로벌 대중음악 트렌드를 가장 먼저 가늠하기 좋은 지표로 꼽히는 터. 특히 미국 차트는 현지 음악팬 사이 뿌리내린 인기를 엿볼 수 있는 만큼, 뉴진스가 앞으로 써내려갈 또 다른 기록 행진을 기대하게 만든다.

실제 7월 7일 선공개된 뉴진스의 타이틀곡 '슈퍼 샤이'는 해당 차트에 37위로 진입해 꾸준히 순위를 끌어올려 최고 9위(7월 13일 자)를 찍었었다. 이후 '슈퍼 샤이'는 미국 빌보드 '핫 100' 최신 차트서 뉴진스 자체 최고 성적인 66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글로벌 200'서는 2위였다.

이에 '디토(Ditto)', '오엠지(OMG)', 슈퍼샤이(Super Shy)'에 이은 뉴진스 통산 네 번째, 다섯 번째 빌보드 '핫 100' 곡이 나올지 글로벌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 빌보드 '핫 100'에 2곡을 동시에 올려놓은 K-팝 걸그룹은 뉴진스를 포함해 딱 두 팀이다. 3곡 이상 동시 진입은 K-팝 남녀 아티스트 통틀어 방탄소년단 뿐. 이제 막 데뷔 1주년을 맞은 뉴진스가 K-팝 역사에 유의미한 성과를 추가할 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뉴진스 / 사진= 어도어(ADOR)
뉴진스 / 사진= 어도어(ADOR)

피지컬 음반 성적도 긍정적이다. 뉴진스의 미니 2집 '겟업(Get Up)'은 현재 120만 장 넘게 판매돼 선주문량(172만 장) 수치를 빠르게 채워가고 있다. 미국 시장서 판매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1년 새 뉴진스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진 점을 떠올리면 이는 빌보드 '핫 100' 진입 청신호로 해석된다.

이에 더해 뉴진스는 본격적인 해외 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내달 미국 대형 음악 페스티벌 '롤라팔루자 시카고'와 일본 '서머소닉(SUMMER SONIC) 2023' 무대에 오른다. 이를 계기로 주류 팝 시장 내 뉴진스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에서 뉴진스는 이미 주요 차트 정상을 싹쓸이 중이다. '슈퍼 샤이'는 멜론, 지니 등 일간 차트 정상을 약 2주간 지키고 있다. 미니 2집의 두 번째 타이틀곡 'ETA'와 프롤로그곡 'New Jeans'는 '슈퍼 샤이'와 함께 벅스서 이틀 연속 1~3위에 나란히 랭크됐다. '뉴진스 대 뉴진스' 독자 경쟁 구도가 재현될 조짐이다. 

한편, 뉴진스는 23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에서 '슈퍼 샤이'로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앞서 MBC '쇼! 음악중심',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은혜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