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 장관 아들,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반납…“오랜 고민 끝 결정”
조국 전 법무 장관 아들,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반납…“오랜 고민 끝 결정”
  • 승인 2023.07.11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허위 인턴확인서를 대학원 입학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를 반납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조 전 장관 측은 이날 "아들 조 모 씨는 오랜 고민 끝에 대학원 입학시 제출된 서류로 인하여 논란이 되고 있는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를 반납하기로 결심했고, 이 뜻을 연세대 대학원에 내용증명으로 통지했다"고 밝혔다.

조씨는 2018년 1학기 연세대 정치외교학 석사 과정에 합격, 2021년 학위를 받았다.

문제가 된 것은 입학 전형 당시 제출한 '인턴 확인서'다. 조 씨는 대학원 입학 때 법무법인 청맥에서 16시간 동안 인턴을 했다는 확인서를 제출했는데, 이 확인서를 써준 최강욱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허위 발급 혐의를 받아 재판에 넘겨졌다.

조 씨가 학위 반납 의사를 밝혔지만 연세대 내 '입학 취소 절차 및 처리에 관한 규정'에는 학위 반납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실제 학위가 취소될지는 미지수다.

연세대 관계자는 "내용증명은 받았지만 이후 절차는 내부 논의 후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씨의 석사 학위 자진 반납은 조 전 장관의 딸 조민 씨가 고려대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취소 처분에 대한 소송을 취하하겠다고 밝힌 지 사흘 만이다.

조민 씨는 지난 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러한 입장을 밝히며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초심으로 돌아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