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서울-양평고속道 사업 전면 백지화 선언…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초강수
원희룡, 서울-양평고속道 사업 전면 백지화 선언…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초강수
  • 승인 2023.07.07 0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토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려고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주무 장관이 나서 ‘백지화’ 초강수로 맞받은 것.

지난 6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가 6년 전부터 추진하던 사업이다.

당초 경기 양평군은 2008년부터 이 도로를 민자 사업으로 추진하려 했지만,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10년 가까이 미뤄졌다.

이후 2017년 1월 국토부가 발표한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16∼2020년 추진)에 반영되며 첫발을 내디뎠다.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양평까지 1시간 30분∼2시간 남짓 걸리던 차량 이동시간이 15분대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기 하남시 감일동에서 양평군 양서면까지 27㎞를 잇는 왕복 4차로 도로로 계획됐고 총사업비는 1조7천695억 원 규모였으며 오는 2025년 착공,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다.

그런데 종점으로 낙점된 강상면에서 500m 떨어진 자리에 공교롭게도 김건희 여사 일가 토지가 있는데, 국토부가 이들에게 특혜를 주고자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이다.

민주당은 대안 노선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윗선의 부당한 압력이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양평군에 먼저 대안 노선을 제안한 게 아니라, 양평군이 국토부에 건의한 3가지 노선 중 하나가 대안과 거의 동일했다고 설명했다. 또 노선도 확정된 것이 아니며, 예타안과 대안을 놓고 비교해 주민 설명회 등을 거쳐 최종 결정을 할 계획이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특혜 의혹이 사그라지지 않자 국토부는 이날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이번 사업 백지화에 따른 매몰 비용은 용역 비용인 10억 원대일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한편 15년 '숙원 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큰 기대를 걸었던 양평 주민들이 반발할 수 있다.

양평 주민들은 이 도로가 주말 차량 정체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