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 이혼' 편승엽 둘째 딸 눈물 고백 "넌 몇 번째 딸이냐는 말 많이 들어"('금쪽상담소')
'세 번 이혼' 편승엽 둘째 딸 눈물 고백 "넌 몇 번째 딸이냐는 말 많이 들어"('금쪽상담소')
  • 승인 2023.06.3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채널A 제공

가수 편승엽이 결혼과 이혼을 반복한 이유를 밝히며 상처받았을 자식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

30일 방송되는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는 국민 애창곡 ‘찬찬찬’의 주인공 가수 편승엽과 그의 첫째 딸 편성희, 둘째 딸 편수지의 고민이 공개된다.

편승엽은 오은영 박사를 꼭 만나고 싶다는 두 딸에게 끌려 나왔다고 얘기해 가족 내 풀리지 않은 고민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어 “자식들에게 정상적인 가정을 만들어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말을 시작으로 고민을 밝힌 편승엽은 “반복된 이혼으로 인해 자식들이 아픔을 겪게 되었다”며 자식들에게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을 보인다. 아빠의 진중한 고민에 딸들은 시작부터 폭풍 눈물을 쏟아내며 가족 간의 깊은 응어리가 있음을 짐작케 했다.

고민을 듣고 심층 분석에 들어간 오은영 박사는 편승엽에게 세 번의 결혼과 이혼에 대해 질문한다. 편승엽은 “먼저 원해서 이혼한 적은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전부인 모두 이혼 후 재결합을 원했으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모두 거절했다고 전한다. 또한 재결합은 하지 않아도 다른 이와의 결혼을 시작하는 이유를 묻자 “진지한 감정으로 이성을 만나게 되면 결혼해야 하는 줄 알았다”고 답변한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사전 실시한 편승엽의 MMPI 검사(다면적 인성 검사) 결과를 공개하며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짚어낸다. 이에 편승엽은 “싫증보다는 믿음을 져버렸을 때 관계를 끊어낸다”며 “아이들과 함께하는 화목한 가정을 꿈꿔왔지만, 여러 번의 결혼 중 아이들이 행복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 미안하다”고 밝힌다.

편승엽의 진솔한 고백에 첫째 딸 편성희는 편승엽이 좋은 추억을 만들어주기 위해 캠핑, 놀이공원을 갔던 추억을 회상하며 힘들었던 상황에서도 끝까지 자식들을 책임을 졌던 아빠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드러낸다. 그러나 이를 들은 오은영 박사는 “자녀들이 가진 부모라는 개념 안에 엄마의 비중은 없다”라는 날카롭게 분석을 내놓는다.

둘째 딸 편수지는 “너는 몇 번째 엄마 딸이야?”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말해 스튜디오를 놀라게 했다. MC 정형돈은 크게 놀라는 모습을 보이며 쉽게 말을 얹지 못했다고.

이어 편수지는 아빠 편승엽의 반복된 이혼으로 인해 힘들었던 점을 털어 놓는다. 특히 아빠의 두 번째 결혼 스캔들 이후 친구들로부터 “쟤네 아빠 여자한테 사기 치고 다니잖아”라는 뒷이야기를 들었음에도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힘조차 남아 있지 않아 모른 척했었다”고 어린 시절의 상처를 꺼내 보인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아빠를 나쁘게 생각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해 아빠 편승엽에게 “‘편’ 씨를 바꾸고 싶다” 얘기 했었다고 고백, 상담소를 눈물바다로 만든다.

오은영 박사는 아빠를 ‘나쁜 뿌리’로 느껴 현실을 부정하고 싶던 것으로, 근원적 수치심을 느낀 것이라며 촌철살인 분석을 펼친다. 덧붙여 편수지에게 “활력과 에너지 수준이 떨어져 무력감이 깊다”며 우려를 표했고, 편수지는 가족들에게 힘들다고 솔직하게 말하지 못했던 속내를 전하며 가족을 책임지기 위해 결혼도 하고 싶지 않다고 눈물로 고백한다.

오은영 박사는 부모의 이혼이 첫째 편성희에게는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질문한다. 편성희는 5살 무렵, 엄마의 부재로 ‘분리불안’을 심하게 겪었다고 고백한다. 친엄마가 집을 나가던 날의 기억을 떠올리며 “무서워서 미칠 것 같은 마음이었다”고 토로, ‘내가 엄마를 너무 힘들게 했나’ 자책했다며 혼자 앓던 속내를 드러낸다. 오은영 박사는 “(친엄마가 떠나간 것은) 어머님의 삶의 방식이었다”며 “본인이 귀하지 않은 존재여서 그런 일이 생긴 게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며 첫째 편성희를 위로한다.

딸들의 상처를 처음 마주한 아빠 편승엽은 “죄인이 맞는 것 같다”며 고개를 들지 못한 채 미안함을 보인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면목이 없어 이혼 이야기를 꺼내지 못했을 것이라 위로하며 가족 내 중요한 위기일수록 직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날 금쪽상담소는 MC 정형돈, 이윤지, 박나래도 쉽사리 입을 열기 어려웠을 만큼 역대급으로 무거운 분위기로 상담이 진행됐다. 그러나 상담의 끝을 향해갈수록 30여 년간 이뤄지지 않았던 깊은 소통이 이루어졌다는 후문이다.

편승엽 부녀에게 전해줄 오은영 박사의 매직이 펼쳐질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 가수 편승엽과 두 딸 편성희, 편수지’ 편은 이날 오후 9시 30분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