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귀' 미스터리 풀어 줄 쫄깃한 복선들...악귀=왼손잡이, 통로=문
'악귀' 미스터리 풀어 줄 쫄깃한 복선들...악귀=왼손잡이, 통로=문
  • 승인 2023.06.2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사진=SBS

SBS 금토드라마 ‘악귀’(극본 김은희, 연출 이정림)가 방송 첫 주부터 김은희표 미스터리 봇물을 터뜨렸다. 구강모(진선규) 교수가 딸 구산영(김태리)에게 붉은 댕기를 남기고 악귀로 인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각종 미스터리의 단서가 장진리 여아 살인 사건이 벌어진 1958년의 과거로까지 이어지면서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미스터리를 풀 수 있는 열쇠를 작품 곳곳에 치밀하게 심어 어떤 장면도 허투루 지나칠 수 없게 만드는 김은희 작가의 강점은 벌써부터 시청자들의 N차 리플레이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미스터리 키포인트 세 가지를 정리해봤다.

1. 진선규가 남긴 붉은 댕기와 편지

산영이 악귀에 잠식된 계기는 돌아가신 줄 알았던 아버지 강모의 유품 때문이다. “너한테 꼭 전해달라는 물건이 있었다”는 유언과 함께 친할머니 김석란(예수정)으로부터 전해 받은 목각상자 안에 있던 건 붉은 댕기였고, 산영이 이를 만지는 순간 “받았다!”라는 의문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후 아버지처럼 민속학을 연구하고, 귀신을 볼 수 있다는 염해상(오정세)은 산영에게 “그쪽한테 악귀가 붙었다”며 “싫어하거나 없어졌으면 하는 사람들 중에 사람이 죽는다. 악귀는 사람의 욕망을 들어주면서 커진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산영의 주변 사람이 목숨을 잃는 사건이 실제로 연이어 발생했다.

더욱 의문스러운 점은 강모가 미리 해상에게 “내가 죽으면 내 딸 구산영을 도와 달라”는 편지를 보냈다는 것이다. 해상은 강모가 쓴 논문을 주목하며 여러 차례 만남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고, 15년 전 은퇴한 강모의 행적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런 그가 마치 죽음을 예측했다는 듯이 해상에게 편지를 남긴 것이다. 대체 강모는 어떤 이유로 딸에게 이런 불길한 유품을 남겼는지, 어떻게 죽을 걸 알고 만나길 거부했던 해상에게 딸을 보호해달라는 편지를 보냈는지는 ‘악귀’ 미스터리를 풀어갈 결정적 단서로 떠올랐다.

2. 악귀의 징표들, ‘그림자, 왼손, 문’

지난 방송에서는 ‘악귀’의 여러 가지 징표가 드러났다. 가장 가시적인 것은 바로 해상이 산영과의 첫 만남부터 본 ‘머리를 풀어 헤친 그림자’다. 악귀는 산영의 엄마 경문(박지영)에게 사기를 친 보이스 피싱범을 죽음으로 몰아 그 그림자의 크기를 키웠다.

두 번째는 ‘왼손’이다. 오른손잡이인 산영은 이삿짐센터 아르바이트 마친 뒤, 떨어진 볼펜을 왼손으로 집어 들어 퇴근 장부에 왼손으로 사인했다. 그리고 산책로 벤치에 앉아, 이사한 집 아이가 떼를 쓰던 애착인형을 꺼내 왼손에 쥔 커터칼로 망가뜨리며 사악한 미소를 지었다. 정신이 돌아온 산영은 자신이 왜 이 인형을 가지고 있는지 몰라 혼란에 빠졌다. 악귀가 왼손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유추해볼 수 있는 행동이다.

마지막으로 악귀는 ‘문’을 통한다. 해상은 이를 두고 “문의 안과 밖은 다른 세상, 그걸 연결하는 통로가 문이다. 누가 밖에서 문을 두드리면 꼭 확인하고 열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모, 보이스피싱범, 석란, 그리고 과거 해상의 엄마(박효주)까지 열린 문으로 들어온 악귀로 인해 사망했다. “문 좀 열어줘”라고 소리치며 문을 두드리다 “문을 열었네?”라고 스산하게 읊조리는 악귀의 소리는 공포를 증폭시키는 장치가 되었다.

3. 김태리의 2023년, 오정세의 1995년, 그리고 1958년 장진리

해상은 2023년 현재 산영을 통해 자신의 어머니를 죽인 그 악귀를 봤다. 몇십 년간 악귀를 쫓아온 그에겐 간절한 사연이 있었다. 1995년 아버지가 운명을 달리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어머니는 아픈 해상을 어딘가에 있는 민박집으로 데려갔다. 그때 문 두드리는 소리를 들은 해상이 문을 열었고, 결국 목을 매는 어머니를 보고 말았다.

이후 병원에서 깨어난 어린 해상에게 사람들은 어머니가 어린 자식을 두고 자살했다고 했지만, 그는 믿지 않았다. 어머니는 해가 가장 먼저 비춰 귀신이 싫어하는 동쪽으로 가고 있었고, 악귀에서 벗어나려다 죽임을 당했다고 굳게 믿었다. 어머니가 죽기 전 가지고 있던 것이 바로 붉은 댕기였다.

그리고 이 댕기의 사연은 과거 1958년 장진리에서 벌어진 끔찍한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갔다. 강모의 노트 속에 흑백 사진으로 존재했던 최만월(오연아)이 푸른 천으로 씌워진 채 쓰러져 미동도 하지 못하는 여자 아이를 붉은 생고기로 유혹하더니, 이내 곧 그 아이를 칼로 내리쳤다. 천 아래로 살짝 보이는 아이의 깡마른 손이 붉은 댕기를 쥐고 있었다. 악귀 미스터리는 그렇게 1958년-1995년-2023년으로 이어졌다.

‘악귀’는 악귀에 씐 여자와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남자가 의문의 죽음을 파헤치는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드라마다. 매주 금, 토요일 오후 10시 SBS에서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