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블랙핑크·뉴진스·세븐틴·아이브·피프티피프티·르세라핌 순
방탄소년단,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블랙핑크·뉴진스·세븐틴·아이브·피프티피프티·르세라핌 순
  • 승인 2023.06.2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 / 사진 =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 / 사진 = 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BTS)이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3년 5월 20일부터 2023년 6월 20일까지 실시한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BLACKPINK) 2위, 뉴진스(NewJeans) 3위 순으로 분석됐다. 

이어 세븐틴, 아이브, 피프티피프티,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스트레이키즈, 에스파, 엑소, NCT, 트와이스, 하이키, 비투비, 소녀시대, 오마이걸, 빅뱅, 샤이니, 몬스타엑스, 레드벨벳, 엔하이픈, 프로미스나인, 더보이즈, 아스트로, 우주소녀, 하이라이트, 마마무, 슈퍼주니어, 스테이씨 순으로 분석됐다.

특히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957,718 미디어지수 3,076,483 소통지수 3,630,977 커뮤니티지수 3,989,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54,94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638,894와 비교해보면 75.56% 상승했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196만 3585개와 비교하면 2.4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2% 하락, 브랜드이슈 3.80% 상승, 브랜드소통 0.07% 하락, 브랜드확산 5.9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감사하다, 발간하다, 축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10주년, 페스타,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6.53%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또한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뉴스인사이드 김은혜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