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우크라 침공한 러시아 추가제재…“책임 묻겠다는 결의”
G7 정상회의, 우크라 침공한 러시아 추가제재…“책임 묻겠다는 결의”
  • 승인 2023.05.2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이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미국 정부가 러시아 개인 및 기업 등을 무더기로 추가로 제재했다.

20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재무부, 상무부 등은 19일(현지시간) 각각 러시아 관련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상무부는 석유, 가스 프로젝트 등과 관련된 러시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기업 등 모두 71곳을 블랙리스트(제재명단)에 추가했다.

또 러시아 등에 수출할 경우 정부 허가가 필요한 수출 통제 대상에 1천224개 유형의 산업 품목도 추가했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PAC)은 러시아의 제재 회피 등을 차단하기 위해 20여 개 국의 개인 22명, 단체 104곳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또 러시아 건축, 엔지니어링 등을 새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고 이에 대한 수출, 판매 등을 금지했다.

국무부도 200개 이상의 개인, 단체, 선박, 항공기 등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원산지를 러시아산으로 바꿔 판매하는 네트워크, 러시아 오를란 드론 제조 관련 네트워크 등도 포함돼 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성명에서 "이번 조치는 G7 정상회의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며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잔학 행위에 대한 책임을 러시아에 묻겠다는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