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코로나19’ 엔데믹 선언…확진자 격리 5일 권고
윤석열 대통령, ‘코로나19’ 엔데믹 선언…확진자 격리 5일 권고
  • 승인 2023.05.12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 한다"며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했다.

지난 1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중대본에서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또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를 해제 한다"며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모든 장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기 때문에 엔데믹 선언이 가능했다"며 "최전선에서 헌신해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분들, 백신 치료제 연구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산업 종사자 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보건당국에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정부는 새로운 팬데믹에 대비해 과학 기반 대응체계를 착실하게 준비해 두겠다”며 “새로운 팬데믹에 적용할 수 있는 백신 치료 개발 역량을 높이고, 국제 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세계보건기구(WTO)가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하고,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도 코로나 심각 단계 해제를 권고한 점이 적극 반영됐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