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 ‘건축왕’, 범죄단체 인정돼도 최대 징역 15년…“보증금 반환도 의문”
전세사기 ‘건축왕’, 범죄단체 인정돼도 최대 징역 15년…“보증금 반환도 의문”
  • 승인 2023.04.2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380억 원대 전세사기 혐의를 받는 이른바 '건축왕' 일당이 '범죄단체'로 인정돼도 최대 징역 15년을 선고받는 데 그칠 전망이다.

25일 연합뉴스는 이날 경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건축업자 A(61)씨 일당 61명의 전세사기 혐의 액수는 388억 원이며 피해자 수는 481명이다.

지난달 15일 A씨를 포함한 주요 인물 10명이 먼저 기소될 당시에는 125억 원이었으나 최근 추가 수사로 3배 수준까지 늘었다.

사기죄의 법정형은 징역 10년 이하이지만 2건 이상의 사기를 저질렀다면 '경합범 가중' 규정에 따라 법정 최고형에서 최대 2분의 1까지 형을 더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경찰이 현재 파악한 A씨의 사기 혐의 건수가 481건으로 2건 이상이기 때문에 사기죄의 법정 최고형인 징역 10년에 그 절반인 징역 5년을 더할 수 있다.

경찰은 이들이 조직적으로 전세사기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범죄단체 조직 죄'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A씨를 범죄단체 조직 죄로 추가 기소해 유죄가 나오더라도 그가 받는 형은 최대 징역 15년에 그친다.

이는 범죄단체 조직 죄는 범죄단체를 만든 목적인 해당 범죄의 형량으로 처벌하게 돼 있기 때문이다. 조직 내 지위와 상관없이 조직원 모두 같은 형량으로 처벌할 수는 있지만 법정 최고형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A씨의 경우에도 범죄단체 조직 죄가 유죄로 인정되더라도 전세사기를 범행 목적으로 보기 때문에 최대 징역 15년인 법정형은 달라지지 않는다.

한 변호사는 "보통 전세사기는 범행을 각각 쪼개 기소하는 경우가 많다"며 "범죄수익이 50억 원을 넘으면 무기징역까지 선고할 수 있는 특정 경제 범죄 가중처벌법보다 형량이 낮을 수밖에 없다"고 한계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원의 배상 명령이나 민사소송을 통한 피해자들의 보증금 반환도 A씨 일당의 재산이 남아 있어야 가능하다"며 "현재까지 진행된 수사 상황을 봤을 때 A씨 일당이 보증금을 돌려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