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우, '오페라의 유령' 하차 위기 고백 "한달반 넘게 목소리 안 나와, 지옥 같았다"
조승우, '오페라의 유령' 하차 위기 고백 "한달반 넘게 목소리 안 나와, 지옥 같았다"
  • 승인 2023.04.11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굿맨스토리 SNS

배우 조승우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연습 중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다 포기하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조승우 소속사 굿맨스토리는 최근 SNS에 조승우와 진행한 인터뷰, '직터뷰'를 공개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조승우는 “헤드윅'을 시작하기도 전에 '오페라의 유령' 출연을 결정했다. 정말 대단한 작품이고 언젠가 꼭 해보고 싶은 역할이라 기회가 주어졌을 때 도전하자는 마음으로 선뜻 결정했다. 하이 바리톤의 음역을 소화해야만 했기 1년이 넘는 장기 공연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처음으로 보컬 발성 레슨을 꾸준히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성악을 배운 건 아니다”라며 “제가 가지고 있는 소리를 강화하고 음역을 서서히 높여 무리 없이 낼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차근차근 시작을 했다. ‘내 소리에 내가 추구하는 색깔을 입혀 보자’는 바람이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드레스 리허설 때까지도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고.

그는 "핑계일 뿐이지만 연습 초반부터 급성 부비동염, 축농증, 비염, 감기가 차례대로 찾아와서 연습 내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지경이 돼 연출님과 모든 배우, 스태프에게 걱정을 참 많이 끼쳤다. 한 달 반이 넘는 시간 동안 아무런 진전이 없고 모두에게 민폐를 끼치는 상황이어서 '주제 넘었습니다. 죄송했습니다' 하고 빠져야겠다는 생각까지 했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도대체 얼마나 드라마틱하게 공연이 올라가려고 이러나, 첫공을 할 수 있을까 스트레스는 극에 달했고 부담감은 어깨를 짓눌렀다"며 "숨이 안 쉬어지기도 했고 다 포기하고 싶었고 모든 시간이 지옥 같았다. 뮤지컬을 하면서 처음 겪어보는 일이었다"고 했다.

'오페라의 유령' 조승우 포스터 사진=에스앤코
'오페라의 유령' 조승우 포스터 사진=에스앤코

조승우는 그러면서 "서울과 부산에서 이비인후과, 한의원 등 받을 수 있는 치료를 다 했지만 참담했던 시간을 버티는 것도 더 이상 어려웠다"며 "하지만 조승우라는 배우를 끝까지 믿어주고 좋은 에너지만을 주며 회복에 전념시켜준 제작진과 배우, 스태프들 응원 덕분에 기적처럼 최종 드레스 리허설부터 점점 소리가 돌아오기 시작했다. 아직 회복 중에 있지만 그분들이 아니었으면 아마 첫공은 올리지 못했을 것"이라고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끝으로 조승우는 “어려운 발걸음 해주신 모든 분들을 만족시켜드릴 수 없겠지만 적어도 '정말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 작은 감동이라도 드리고 싶다”며 "최고가 될 수 없음을 잘 안다. 단 한 번도 최고를 꿈꾼 적은 없었다. 하지만 스스로를 속이지 않고 무대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은 변함없이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뮤지컬 대작 ‘오페라의 유령’은 지난 달 30일 부산에서 개막했다. 오는 7월엔 서울 샤롯데씨어터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하 굿맨스토리의 조승우 직터뷰 전문]

Q.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준비하면서 많은 노력을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준비하셨나요?

꽤 오래 전에 결정을 했는데 아마 '헤드윅'을 시작하기도 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페라의 유령'은 정말 대단한 작품이고, 제가 언젠간 꼭 해보고 싶었던 역할이어서 '기회가 주어졌을 때 도전해보자!'하는 마음으로 선뜻 결정했습니다.

하이 바리톤의 음역을 소화해야만 했기에 1년이 넘는 장기 공연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처음으로 보컬 발성 레슨을 꾸준히 받았습니다. 성악을 배운 건 아니구요.

모든 유령 캐스트들이 성악을 전공했어서 저도 모르게 마음이 위축되기도 했지만 제가 몇 달 하드 트레이닝으로 성악을 배운다고 10년, 20년 갈고 닦아온 그 배우들의 소리를 따라갈 수도 없고 그저 흉내만 내는 게 뻔할 테니, 오히려 제가 가지고 있는 소리를 강화하고 음역을 서서히 높여 무리 없이 낼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차근차근 시작을 했었습니다.

그냥 '내 소리에 내가 추구하는 색깔을 입혀보자! 부족하겠지만 언제나 그랬듯, 말이 우선되는 노래로 접근해보자'하는 게 제 바람이었습니다.

물론 공연의 막이 오르고 7번의 공연을 했지만, 아직까지도 많이 찾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우여곡절도 참 많았습니다. 핑계일 뿐이지만 연습 초반부터 급성 부비동염, 축농증, 비염, 감기가 차례대로 찾아와서 연습 내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서 연출님을 비롯한 모든 배우, 스탭분들께 걱정을 참 많이도 끼쳤습니다.

한 달 반이 넘는 시간 동안 아무런 진전이 없고 모두에게 민폐를 끼치는 상황이어서 "주제넘었습니다. 죄송했습니다."하고 빠져야겠다는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불과 드레스 리허설 때까지도 제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드라마틱하게 공연이 올라가려고 이러나.. 첫공을 할 수 있을까.. 스트레스는 극에 달했고 부담감은 어깨를 짓눌렀습니다. 숨이 안 쉬어지기도 했고, 다 포기하고 싶었고, 모든 시간이 지옥 같았습니다. 뮤지컬을 하면서 처음 겪어보는 일이었습니다.

서울에 있는 이비인후과, 부산에 있는 이비인후과, 한의원 등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들.. 할 수 있는 모든 건 다 했습니다. 참담했던 시간을 버티는 것도 더 이상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동료들의 기도, 팀원들의 응원, 조승우라는 배우를 끝까지 믿어주고 좋은 에너지만을 주며 회복에 전념시켜준 라이너 연출님, 윌리엄 협력 음악감독님, 양주인 음악감독님, 이원석 무대감독님, 신동원 대표님, 원조유령 영석이형, 주택이, 동석이를 비롯한 우리 모든 배우 스탭 분들이 하나같이 기도해주고 응원해주셔서 정말 기적처럼 최종 드레스 리허설부터 점점 소리가 돌아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도 회복 중에 있지만 그분들이 아니었으면 아마 첫공은 올리지 못했을 겁니다. 매번 공연을 하면서 느낍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아쉬움을 같이 드리는 것 같아서 죄송하다고.. 얼른 회복해서 안정적인 소리와 연기로 보답해드리고 싶은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물론 어려운 발걸음 해주신 모든 분들을 만족시켜드릴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정말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 작은 감동이라도 드리고 싶은 게 현재의 큰 바람입니다.

최고가 될 수 없음을 잘 압니다. 단 한 번도 최고를 꿈꾼 적은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스스로를 속이지 않고 무대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은 변함없이 지킬 것입니다. 반드시요!

Q. 3월 25일 프리뷰 첫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계속해서 좋은 연기를 보여주고 계시는데, 공연을 한 차례 한 차례 오르시면서의 소감이 궁금합니다.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게 많았음에도 박수쳐 주셔서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더 잘하라는 의미로, 더 발전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무대는 항상 두렵지만 잘 이겨내고 조금이라도 더 진심에 다가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성장시켜나가겠습니다.

Q. 배우 조승우와 '오페라의 유령'을 사랑해주시는 분들과 앞으로 공연을 보러와 주실 관객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조승우라는 무대 위의 연기자와 '오페라의 유령'을 사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시는 마음과 발걸음이 아쉽지 않도록 정말 온 마음 다해 의미 있는 무대!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큰 힘과 의지가 되어줬던 우리 주택이, 동석이, 재림이의 무대도 기대해주시고 많이 찾아주십시오. 그저 감사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