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韓 감청 정황 문건 유출에…“한국은 가장 중요한 파트너”
美 정부, 韓 감청 정황 문건 유출에…“한국은 가장 중요한 파트너”
  • 승인 2023.04.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미국 정부는 10일(현지시간) 미국이 한국 등 동맹을 감청한 정황이 드러난 기밀 문건이 온라인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동맹을 안심시키기 위해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베단트 파텔 미국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이 한국 외교·안보 담당자를 감청한 게 사실이라면 한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한국에 대한 미국의 헌신은 철통같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미국 당국자들은 미국이 민감한 정보를 담은 문건을 보호하고 동맹 및 파트너 국가들과의 관계에서 보안을 유지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안심시키기 위해 동맹 및 파트너들과 고위급에서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 내에 미국이 동맹을 감청했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지적에 "한국은 역내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이며 우리는 한국과 여러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국이 공유하는 비전의 큰 부분은 규범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뿐만이 아니라 규범에 기반한 질서를 세계에 폭넓게 적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문건 유출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와 한국의 관계는 매우 깊다. 바이든 대통령과 블링컨 국무부 장관, 퍼스트 레이디(질 바이든 여사)는 국빈 방문 기간 한국의 카운트파트와 파트너를 맞이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어느 부처가 동맹과의 대화를 주도하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국무부가 우리 동맹 및 파트너와 소통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하지만 대화는 범정부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미국 당국자들은 동맹 및 파트너와 가장 높은 급에서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